2025.08.24 (일)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경제

유통업계, 스포츠 마케팅 활발…"굿즈 출시하고 특화매장도"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유통업체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스포츠 마케팅에 힘을 주고 있다.

 

프로야구 구단, 한국프로축구연맹 등과 협업 제품을 선보이고 특화 매장, 팝업스토어(임시 매장) 등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편의점에서 스포츠 마케팅이 활발하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 편의점은 프로야구 LG트윈스와 한화이글스 굿즈가 인기를 끌자, 신규 제품을 추가로 출시했다.

 

GS25가 지난 14일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LG트윈스 보냉백' 예약을 받자 30분 만에 준비한 수량 1천750개가 모두 판매됐다.

 

지난 19일에는 같은 앱에서 한화이글스 굿즈 예약 판매를 시작했고, 19∼20일 이틀간 매출이 1억원에 달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구단과 협업을 검토하고 상품을 지속 개발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GS리테일은 여러 프로야구, 프로축구 구단과 협력해 '스포츠 특화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6∼7월 스포츠 특화 GS25 매장의 일평균 매출은 일반 매장의 최대 3.8배 수준이고, 방문객 수는 3.1배로 집계됐다고 GS리테일은 설명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지난달 더현대 서울에 K리그×주토피아 팝업스토어(임시 매장)를 열었다. 즐길 거리와 한정판 굿즈 등을 선보이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화제를 모았다.

 

지난 3월에는 프로야구 두산베어스와 협업해 '연세우유 먹산 생크림빵'을 선보여 한달여 만에 45만개 이상을 판매하는 성과를 냈다.

 

CU는 경기 관람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맥주와 스낵 등 협업 상품 14종을 추가로 출시했고 두산베어스 팝업스토어를 열기도 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2일부터 프로야구 롯데자이언츠 유니폼 키링이 들어 있는 스낵 기획세트 2종을 선보였다.

 

지난 5월에는 롯데자이언츠 협업 상품 3종을 선보여 지난 3개월간 모두 300만개 판매 기록을 올렸다.

 

세븐일레븐은 또 지난달부터 메이저리거 이정후 선수 협업 상품 8종을 순차로 선보였다.

 

이 중 '이정후 더블클래식버거'는 미국 현지 버거를 벤치마킹한 상품으로, 현재 전국 매장 버거 매출 2위다.

 

세븐일레븐은 하반기에도 이정후 협업 상품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 20일부터는 한국프로축구연맹과 협업해 'K리그슛!' 시리즈 상품을 출시했다. 포장에는 K리그 대표 선수들의 활동 모습이 담겨 있으며 랜덤씰, 키링 등 굿즈가 들어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스포츠는 우리 회사가 추구하는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와 잘 맞기 때문에 앞으로 이 같은 마케팅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백화점업계에서도 앞서 스포츠 마케팅이 이어졌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7월 23일부터 이달 3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어 FC바르셀로나와 FC서울의 유니폼, 키링 등 상품 600여종을 선보였다.

 

행사 첫날 대기인원이 약 200명에 달했으며, 개점 일주일 만에 누적 방문객은 3만명을 넘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4월 '랜더스 쇼핑페스타' 팝업스토어를 선보였다. 랜더스 쇼핑페스타는 신세계그룹이 SSG랜더스 야구단을 인수한 뒤 매년 전개하는 야구 테마의 할인 행사다.

 

신세계백화점은 모바일 게임 '컴투스프로야구'와 협업해 팝업스토어에 스윙, 게임 체험존 등을 구성했고 가족 단위 방문객과 야구팬의 호응을 얻었다.

 

쿠팡은 쿠팡플레이에서 경기 중계 등 다양한 스포츠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K리그 전 경기를 생중계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경기 입장을 앞둔 선수의 모습을 담아 현장감을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