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맥도날드는 지난 5월 대표 메뉴인 빅맥세트 가격을 7천200원으로 300원 올렸다. 4인 가족이 집에서 빅맥세트 4개를 배달 주문하면 음식값은 얼마일까. 7천200원짜리 빅맥세트를 4개 주문한 비용은 2만8천800원이 아니라 이보다 5천200원 비싼 3만4천원이다. 빅맥세트 배달 메뉴 가격이 개당 8천500원으로 매장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1천300원 비싸기 때문이다. 빅맥세트 4개의 매장 메뉴 가격과 배달 메뉴 가격 차이는 3년 전만 해도 4천원이었지만 지금은 5천200원으로 벌어졌다. 이 같은 배달 음식의 '숨은 가격'은 점점 비싸지고 있다. 올봄부터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에서 배달비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났지만, 이전에 내던 3천원 안팎의 배달비보다 더 많은 금액을 배달 메뉴의 숨은 가격으로 지불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18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최근 동일한 메뉴라도 배달 앱 판매 가격이 매장 판매 가격보다 비싼 '이중 가격제'를 적용하는 외식업체가 늘고 있다. KFC는 지난 3월 이중가격제를 2년여 만에 다시 도입했으며 파파이스는 지난 4월 제품 가격을 인상하며 배달 메뉴는 매장 메뉴보다 더욱 높은 가격으로 책정했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백화점들이 커피와 햄버거, 화장품, 캐릭터 등 유통권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초 250여종에 달하는 다양한 향기로 유명한 미국 화장품 브랜드 배스앤바디웍스의 국내 유통권을 단독으로 확보했다. 북미와 유럽 등 43개국에 2천여개 매장을 가진 브랜드로 국내에서는 미국 여행 때 기념 선물로 사 올 만한 상품으로 이름이 알려져 있다. 지난 5월 강남에 문을 연 매장은 두 달 만에 대표 향인 '깅엄' 제품군 등의 초기 물량이 모두 팔렸다. 매출도 목표치의 두 배 가까운 기록을 세웠다. 신세계백화점은 배스앤바디웍스를 백화점 점포 내 입점뿐만 아니라 신세계백화점이 운영하는 화장품 편집숍인 시코르를 중심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확대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들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은 2017년 영국의 대표적인 홍차 브랜드 포트넘앤메이슨의 유통권도 확보해 운영하고 있다. 커피 시장과 함께 한국 차 음료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측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차 브랜드의 사업 운영 노하우를 확보하는 차원에서다. 현재 본점과 강남점 등 6개 점포에 매장이 있고 지난 9일까지 올해 매출은 작년 같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편의점 CU는 주류 시장의 고급화 바람을 타고 프리미엄 막걸리 '탁올'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탁올은 '탁월한 가격과 올바른 품질'의 줄임말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막걸리보다 품질을 높였다. 가격은 500㎖ 한 병에 7천원 후반대로 보통 만원이 넘는 프리미엄 막걸리보다 낮다. 탁올의 쌀 함유량은 47.4%로 일반 막걸리(10% 내외)보다 5배가량 높아 진한 쌀 향과 고유의 단맛을 느낄 수 있어 파전, 육류, 매운 음식과 잘 어울린다고 CU는 설명했다. 막걸리 제조 과정에서 단맛을 내기 위해 일부 첨가하는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등의 인공 감미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았다. 도수는 12도다. 조희태 BGF리테일 주류팀 MD(상품기획자)는 "전통적으로 중장년층의 술이라고 여겨지던 막걸리가 최근 프리미엄 이미지가 강화하면서 젊은 층까지 소비층이 넓어지고 있다"라며 "막걸리 본연의 맛과 품질은 높이면서 합리적 가격대의 상품들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대형마트와 편의점들이 '이색 자판기'를 잇달아 선보여 시선을 끌고 있다. 골드바와 솜사탕·주류 자판기부터 외화환전·세제리필·중고폰 매입 자판기까지 과거에 상상하지 못한 자판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용산점 등 19개 점포에 설치한 외화환전 자판기는 여행객들에게 인기를 끈다. 해외여행을 다녀온 후 남은 외화 동전이나 지폐를 은행에 가지 않고 자판기에서 원화로 환전할 수 있다. 달러와 유로, 일본 엔, 필리핀 페소, 중국 위안 등 한국인의 여행이 잦은 국가의 외화가 환전 대상이다. 이마트는 머니플렉스 외화환전 자판기를 지난 2020년 3월 처음 도입해 좋은 반응을 얻자 와우패스·버디캐시 등 3개 브랜드 자판기를 들였다. 편의점 이마트24는 지난 3월 마케팅 전문기업 플랜드비뉴와 함께 자판기 형태의 친환경 세제 리필 스테이션 '그린필박스'를 도입했다. 용산구 '이마트24 R용산트리스퀘어점'에 설치된 그린필박스는 생분해 소재로 제작한 리필 용기에 세탁세제와 주방세제 등을 손쉽게 담아 구매할 수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먼저 지난 2021년 용산구 산천점에 그린필박스를 시범 설치했다. 세븐일레븐 산천점과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집 앞 장보기 채널'로 주목받는 편의점이 전통의 오프라인 강자인 백화점을 위협하고 있다. 편의점과 백화점 간 매출 비중 격차가 1%포인트 안으로 좁혀지면서 박빙 승부를 펼치는 모양새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집계한 올해 상반기 유통업별 매출 비중을 보면 편의점이 16.0%로 오프라인 채널 가운데 2위를 차지했다. 백화점이 16.8%로 1위 자리를 지켰으나 두 채널 간 격차는 0.8%포인트까지 좁혀졌다. 지난해 상반기엔 백화점이 17.8%로 편의점(16.8%)보다 1%포인트 높았다. 온라인이 두 자릿수의 매출 증가세를 유지하면서 두 채널 모두 1년 새 매출 비중이 작아진 가운데 편의점 매출 증가율이 5.2%로 백화점(3.1%)을 앞서며 격차가 좁혀진 것이다. 산업부가 매달 발표하는 유통업별 매출 동향 조사 대상에 백화점은 롯데·현대·신세계가, 편의점은 GS25·CU·세븐일레븐이 각각 포함된다. 편의점은 지난 2021년 연간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대형마트를 앞서며 오프라인 2위 유통 채널로 올라선 이래 줄곧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가 포함된 대형마트는 올해 상반기 기준 매출 비중이 11.3%로 편의점과는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하정우 와인, '오픈런'(물건을 사려고 영업시간 개시 전부터 줄 서서 기다리는 것)해서 구매했어요." 유통업계가 최근 위스키와 하이볼 등의 주류가 유행하면서 상대적으로 위축된 와인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차별화에 힘쓰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백화점이나 편의점 등 유통업체들이 화가나 연예인, 게임사 등과 협업해 선보인 색다른 라벨의 와인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일 한국 현대미술의 거장 김환기 작가와 대표작인 '우주'를 레이블에 담은 와인을 3천병 한정으로 선보여 1차 물량인 300병이 판매 첫날 완판됐다고 밝혔다. 주문 예약이 80%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다음 달 7일 입고 예정인 2차 물량 2천700병 중에서도 현재까지 600병가량이 예약 판매됐다. '우주'는 2019년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서 한국 미술품 역사상 최고가인 132억원에 낙찰된 작품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협업 와인을 선보이기까지 1년여 간의 논의를 거쳤다고 전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와인과 예술작품이 공통으로 가진 희소성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협업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며 "단순한 상품 판매가 아닌 상품에 이야기를 덧붙여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제약·바이오 업계가 후보물질 발굴부터 적응증(치료 범위) 확장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AI) 플랫폼을 활용하며 신약 개발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15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파로스아이바이오는 AI 신약 개발 플랫폼 '케미버스'를 활용해 도출한 재발·불응성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치료제 후보물질 'PHI-101'을 재발성 난소암, 삼중 음성 유방암, 방사선 민감제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신약 개발은 질병 타깃을 선정하고, 이미 존재하는 화합물을 선별해, 초기 선도물질을 고르는 단계부터 출발한다. 선도물질을 최적화해 후보물질로 만들면 임상을 시작할 준비가 끝난다. 이 과정에 이미 오래 전부터 디지털 기술이 활용됐지만 한계가 뚜렷했다. 1980년대 시작된 컴퓨터·지원 약물 디자인(CADD) 기술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신약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은 화합물을 예측했으나, 표준화된 모델이 부족하고 설계 정확도가 떨어지는 한계가 존재했다. 반면, AI 플랫폼은 물질·질환·타깃 등 정보를 분석해 신약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케미버스 역시 약물과 호응하는 타깃 단백질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국내 시리얼 시장이 정체된 상황에서도 컵 시리얼 제품 매출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각 식품업체는 1인 가구 증가로 컵 시리얼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보고 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등 시장 공략을 강화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 생산실적 자료에 따르면 국내 시리얼 제품 판매액은 지난 2018년 1천561억원에서 2020년 1천908억원으로 증가했다가 2021년과 2022년 각각 1천837억원, 1천845억원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시장조사업체 닐슨 자료에서도 국내 시리얼 시장 규모는 지난 2021년 2천248억원, 2022년 2천206억원, 작년 2천43억원 등으로 줄어 2천억원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관계자는 "시리얼은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기간 집에서 식사하는 빈도가 증가하면서 식사 대용으로 찾는 이가 많아지면서 수요가 늘어났으나, 이후 평년 수준으로 회귀했다"고 설명했다. 식품업계에서도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으로 외부 활동이 정상화되면서 아침 식사 선택지가 늘면서 시리얼을 찾는 사람이 감소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아침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지난해 품절 대란이 일어났던 농심 먹태깡이 출시 1년이 지나면서 판매량이 한창 잘 팔릴 때의 3분의 2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농심에 따르면 먹태깡은 지난달 판매량이 230만봉으로 집계됐다. 이는 월간 최고 판매량을 기록한 지난 4월(340만봉)보다 110만봉(32%) 감소한 것이다. 한때 물량이 달려 편의점 같은 곳에서도 제품을 보기 힘들었지만, 최근에는 흔하게 볼 수 있게 됐다. 먹태깡은 농심이 지난해 6월 말 맥주 안주로 인기가 높은 먹태의 맛을 접목해 국민스낵 '새우깡'의 후속작으로 선보인 제품이다. '맥주 안주로 어울리는 스낵'이라는 호평 속에 출시 1주일 만에 100만봉 넘게 팔리면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자 일부 편의점에서는 발주해도 제품을 받지 못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농심 자사몰인 농심몰에서도 아이디당 한 번에 4봉만 구매하도록 수량을 제한하는 일도 있었다. 먹태깡은 구하려는 사람들이 늘며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 등에서 정가(1천700원)의 2∼3배에 거래되기도 했다. 농심은 당초 부산공장에서만 생산하던 먹태깡을 아산공장에서도 생산해 생산량을 두배로 늘렸다. 농심은 지난 1월 먹태깡의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지역 특색을 담은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로코노미'(Local과 Economy의 합성어) 열풍에 힘입어 충남 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앞다퉈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먹거리를 출시하고 있다. 15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간한 '2023 식품 소비 트렌드 모니터 활동보고서'에 따르면 로코노미가 외식업계 전반에 확산하고 있다. 맥도날드가 '한국의 맛' 프로젝트로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를 출시해 일주일 만에 50만개 이상 판매한 게 대표 사례다. 연구원은 로코노미 확산의 주요 배경으로 '가치소비'의 중요성 확대를 꼽았다. 자신의 구매가 지역 상생에 기여하고, 특색있는 제품으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지역 상생을 비롯한 공익적 가치에 관심도 높아져 식품업계와 유통업계, 지자체들도 로코노미를 활용한 각종 상품·행사를 기획하고 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충남 지역 지자체들도 로코노미 트렌드에 발맞춰 최근 특색있는 제품을 선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홍성군은 지난 7월 피자알볼로와 협업해 '홍성한우 김치 불고기 피자'를 출시했다. 구수한 충청도 사투리를 쓰는 공무원이 등장하는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고속도로 휴게소 인기 간식인 호두과자 가격이 휴게소에 따라 두 배 넘게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의원이 14일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208곳의 호두과자 가격은 1g당 약 13.8∼29.4원으로 나타났다. 어느 휴게소에서 호두과자를 구매하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약 2.12배 나는 셈이다. 호두과자를 똑같이 3천원어치 사더라도 휴게소별로 무게가 140∼210g, 개수도 7∼10개로 차이를 보였다. 국산 호두와 팥을 사용하는 곳은 천안삼거리(서울)·천안호두(부산) 휴게소 두 곳이었으며, 밀가루(13곳)와 쌀가루(2곳), 잣(1곳)을 쓴다고 밝힌 곳을 더하더라도 호두과자에 국산 식자재를 쓰는 휴게소 비율은 8%대에 그쳤다. 염 의원은 "국민 간식으로 불리는 호두과자 재료가 대부분 수입산이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며 "호두과자 중에서도 과도하게 가격 차이가 나는 것에 대해서는 과연 합리적으로 가격이 책정된 것인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14일부터 오는 18일까지 닷새간 이어지는 이번 추석 연휴에는 대형마트와 아웃렛이 일부 점포를 제외하고 대부분 문을 연다. 백화점은 추석 당일을 포함해 이틀간 휴점한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는 추석 연휴 내내 문을 열며 당일인 17일에도 일부 점포를 제외하고 영업한다. 다만 점포마다 쉬는 곳도 있어 각 마트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휴무일을 확인해야 한다. 이마트는 추석 당일 131개 점포 중 왕십리점, 죽전점 등 88개 점포가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한다. 산본·동탄·남양주점 등 42개 점포는 휴점한다.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는 22개 점포 중 월계·부천점 등 12개 점포가 문을 열고 나머지 10개 점포는 쉰다. 롯데마트 111개 점포 중 제타플렉스 서울역·대덕·광복점 등 83개 점포가 추석 당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영업한다. 청량리점과 서초·안산·제주점 등 28개 점포는 문을 닫는다. 홈플러스는 127개 점포 중 107개 점포가 문을 열며 킨텍스·동대문점 등 20개 점포가 추석 당일 휴점한다. 아웃렛도 추석 연휴 고향을 찾는 대신 여가를 즐기는 고객을 위해 문을 연다. 신세계아울렛은 모든 점포가 추석
다음 달 출시되는 '기적의 비만치료제' 위고비에 실손의료보험 적용이 가능할지 관심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자신의 체중 관리 비결로 언급하기도 한 덴마크 제약회사 노보 노디스크의 위고비는 내달 중순 국내 출시될 예정이다. 18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국내 보험사들은 대부분 비만치료를 실손보험 적용 대상이 아니라고 규정하고 있다. 1세대 실손(2003년 10월∼2009년 7월 가입)은 비만치료에 대한 책임을 면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2세대(2009년 8월∼2017년 3월 가입)와 3세대(2017년 4월∼2021년 6월 가입)는 비만을 면책으로 규정했으며, 4세대 실손(2021년 7월 이후 가입) 역시 비급여 비만은 면책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위고비가 비만 치료의 목적으로 처방된다면, 실제 실손보험 보상은 불가능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는 게 보험업계의 설명이다. 위고비는 초기 체질량지수(BMI)가 30kg/㎡ 이상인 비만 환자 또는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한 가지 이상의 체중 관련 동반 질환이 있으면서 초기 BMI가 27~30kg/㎡인 과체중 환자의 체중관리를 위한 보조제로 지난해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실손의료비에서
전 세계에서 매년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2020년 기준)가 5천200만t에 이르고, 최대 배출국은 전체 배출량의 5분의 1 정도를 차지하는 인도이며 다음은 나이지리아, 인도네시아, 중국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리즈대 코스타스 벨리스 교수팀은 과학 저널 네이처(Nature) 최신호에서 전 세계 5만여 개 도시의 폐기물 관리 시스템과 물질 흐름 데이터 등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국가별 플라스틱 쓰레기 배출량을 조사해 이런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전체 플라스틱 쓰레기의 57%는 무단 소각되고 43%는 그대로 버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 주요 원인은 북반구에서는 쓰레기 투기가, 남반구에서는 쓰레기가 수거되지 않는 점이 지목됐다. 플라스틱 쓰레기는 배출되면 잘 분해되지 않고 오래 남아 생태계와 인간 건강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 세계가 시급히 대처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연구팀은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발생 원인과 양 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게 필요하다며 기존 모델은 국가 수준 데이터를 사용해 지역별 플라스틱 쓰레기양이나 처리 방식 등을 정확히 알기 어려웠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폐기물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추석 연휴 가족·친지와의 식사 자리에서 고열량 명절 음식을 마음껏 즐기고 있다면 아무래도 과식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가 신경 쓰일 수밖에 없다. . 박민선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16일 "추석 명절은 가족과 함께하는 즐거운 시간이지만 과식, 과음, 불규칙한 생활과 야외 활동으로 인해 신체에 다양한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며 '건강한 명절 나기' 수칙을 소개했다. 명절에는 특히 잦은 고열량 음식 섭취로 인해 체중 증가를 걱정하는 이들이 많다. 이에 박 교수는 건강한 명절 식단과 조리법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떡, 전, 약과, 식혜, 탄산음료 등은 적게 먹거나 피하고 한 끼 정도는 밥 반 공기가량에 나물 등을 곁들여 간단하게 식사한다. 또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이라면 기름 대신 물로 볶거나 야채를 데쳐서 사용하는 등 조리법을 바꿔 기름양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박 교수는 "식사 후 낮잠 등을 피하고 명절 연휴 이후 2∼3일간은 저녁 식사를 줄여 연휴 동안 늘었던 체중을 조절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벌초·성묘 등 명절 기간 야외 활동 중에는 진드기나 설치류의 배설물을 통해 전파되는 발열질환에 주의해야 한다.
대장암은 전 세계 암 발생률의 10%, 암 관련 사망률의 약 9.4%를 차지하는 질환이다. 의학계에서는 현재 추세라면 매년 대장암을 진단받는 환자 수가 2020년 190만명에서 2040년에는 320만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의학 저널 '랜싯'(Lancet)에 발표된 논문을 보면, 우리나라 20~49세의 대장암 발생률은 인구 10만 명당 12.9명으로 조사 대상 42개국 중 1위였다. 이는 호주(11.2명), 미국(10명)보다도 높은 수치다. 대장암 증가 추세에는 여러 가지 위험 요인이 종합적으로 작용한다. 한국과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의 경우 서구형으로의 식생활 변화에 따른 비만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본다. 다만, 지금까지는 아시아 국가별로 대장암 발생에 대한 비만의 영향이 서로 다르게 평가돼 아시아인 전체의 대장암 증가세를 통합적으로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그런데, 최근 아시아인 전체를 대표하는 대규모 코호트(역학) 연구에서 비만과 대장암 발생의 뚜렷한 연관성을 보여주는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한국·중국·일본·대만·싱가포르·이란 공동 연구팀은 미국의학협회(AMA)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JAMA 네트워크 오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맥도날드는 지난 5월 대표 메뉴인 빅맥세트 가격을 7천200원으로 300원 올렸다. 4인 가족이 집에서 빅맥세트 4개를 배달 주문하면 음식값은 얼마일까. 7천200원짜리 빅맥세트를 4개 주문한 비용은 2만8천800원이 아니라 이보다 5천200원 비싼 3만4천원이다. 빅맥세트 배달 메뉴 가격이 개당 8천500원으로 매장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1천300원 비싸기 때문이다. 빅맥세트 4개의 매장 메뉴 가격과 배달 메뉴 가격 차이는 3년 전만 해도 4천원이었지만 지금은 5천200원으로 벌어졌다. 이 같은 배달 음식의 '숨은 가격'은 점점 비싸지고 있다. 올봄부터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에서 배달비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났지만, 이전에 내던 3천원 안팎의 배달비보다 더 많은 금액을 배달 메뉴의 숨은 가격으로 지불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18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최근 동일한 메뉴라도 배달 앱 판매 가격이 매장 판매 가격보다 비싼 '이중 가격제'를 적용하는 외식업체가 늘고 있다. KFC는 지난 3월 이중가격제를 2년여 만에 다시 도입했으며 파파이스는 지난 4월 제품 가격을 인상하며 배달 메뉴는 매장 메뉴보다 더욱 높은 가격으로 책정했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충남도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축산악취 개선사업 공모에 논산·홍성·태안 등 3개 시군이 선정돼 국비 총 10억원(총사업비 50억여원)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가축 분뇨에 따른 환경 오염을 예방하고, 축산 악취로 인한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가축 분뇨 처리 방법을 개선하고 악취 저감 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것이다. 전국 최대 규모의 가축 사육 지역인 홍성은 공모 첫 시행 첫해인 2021년부터 5년 연속으로 이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논산은 광석양돈단지 악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사업' 공모에 지난 4월 선정된 데 이어 이번 공모에도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태안 지역도 축산 악취 저감 사업에 탄력이 붙어 주민 불편이 줄어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한다. 김택수 도 축산과장은 "도민과 상생하고 지속 가능한 축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군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공사 설립 18년 만에 독립청사를 마련한 충북개발공사가 원도심 공간혁신 사업을 통해 다시 한번 비상을 준비한다. 18일 충북개발공사에 따르면 2006년 설립된 개발공사는 지난달 청주시 상당구 수동에 독립청사를 마련했다. 그동안 조립식 패널로 지은 건물을 임시 사용하거나 다른 건물에서 더부살이를 해왔던 만큼 18년 만에 내 집 마련에 성공한 셈이다.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신청사(연면적 3천206㎡) 부지는 교직원공제회 충북회관이 자리했던 곳이다. 도시계획시설로 용도 및 개발에 제한이 따랐는데, 우선 매수 대상자였던 청주시가 매입을 포기하면서 개발공사가 지난 4월 약 140억원에 사들일 수 있었다. 그런데 이곳이 지난 7월 국토교통부의 공간혁신지구 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돼, 개발공사는 청사 자산가치를 14배 이상 끌어올릴 기회를 잡게 됐다. 공간혁신지구는 토지 용도, 용적률, 건폐율 등 건축 관련 규제가 완화돼 자유롭게 융복합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도시계획시설로 따랐던 제한이 사라져 자유로운 개발이 가능해진 것이다. 개발공사는 신청사 부지를 원도심 활성화 거점인 복합문화 행정타운으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청년창업특화공간과 공공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충북 충주시는 2027년까지 총사업비 150억원을 들여 연수동 9천67㎡의 부지에 2∼3층 규모의 문화원 건물을 짓는다고 18일 밝혔다. 문화원은 공연장과 수장고, 전시실, 북카페, 교육실, 사무실을 갖춘다. 시는 올해 12월까지 건축 설계 공모와 실시계획을 거쳐 내년 11월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대표 문화 중추 기관인 문화원의 역할과 기능, 운용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탄금대에 위치한 문화원은 매달 1천600만원의 비용을 내고 민간 건물을 빌려 쓰고 있다. 도내 지역문화원 중 자체 건물이 없는 곳은 충주가 유일하다고 시는 밝혔다. 1965년 개원한 충주문화원은 지역 문화의 개발 및 연구 조사, 전통문화 진흥사업 등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