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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몽골에 첫 '미래형 이마트' 개점

인천 연수점 모델 벤치마킹, 종합쇼핑몰 구현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이마트는 7일 몽골 울란바토르에 4호점을 개점했다고 밝혔다. 2019년 3호점이 문을 연 이래 4년 만에 내는 신규 매장이다.

    
4호점은 매장 공간 구성부터 판매 상품, 입점 테넌트(임대 매장)까지 '한국 스타일'을 전면에 내세웠다. 

    
인테리어는 미래형 매장으로 새롭게 단장해 문을 연 인천 연수점을 본떴다.

    
연수점처럼 테넌트를 강화해 종합쇼핑몰을 구현한 게 특징이다. 매장 내 의류 전문 매장과 서점, 푸드코트, 프랜차이즈 식당, 키즈카페 등이 들어서 먹고 놀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탑텐은 이마트 4호점을 통해 몽골에 두 번째 매장을 열고, 토종 버거·치킨 프랜차이즈 맘스터치는 처음 몽골에 진출하게 됐다. 

    
델리 코너에서는 김밥, 떡볶이 등 현지에서 인기 있는 한국 음식을 즉석조리 메뉴 형태로 판매해 특히 젊은층으로부터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 

    
이밖에 감자칩, 버터쿠키, 쌀과자, 물티슈 등 현지인이 즐겨 찾는 '노브랜드'(이마트 자체 브랜드) 제품을 필두로 한국산 상품도 대거 선보인다.

    
올해 1∼7월 이마트 1∼3호점의 노브랜드 판매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8% 늘었다. 이마트는 이러한 노브랜드 성장세가 제조사인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는 몽골 현지 기업인 알타이그룹과 협약을 맺고서 2016년 울란바토르에 1호점을 냈고, 2017년 2호점, 2019년 3호점을 차례로 개점했다. 

    
이마트가 브랜드 및 상품, 점포 운영 노하우를 수출하고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한국 문화에 대한 호감도가 큰 몽골인들에게 제대로 된 '한국형 쇼핑'의 즐거움을 소개할 것"이라며 "이마트가 울란바토르를 대표하는 쇼핑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해 매장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