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연 매출이 1조원에 가까운 필리핀펩시(PCPPI)의 경영권을 확보해 글로벌 종합음료기업 도약에 속도를 낸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달 29일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를 통해 필리핀펩시의 경영권 취득을 위한 최종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010년 필리핀펩시의 지분 34.4%를 취득한 것을 시작으로 글로벌 식음료기업 펩시코(PEPSICO)와 공동 경영 및 추가 지분 확보를 이어오다 13년 만에 독자적으로 경영권을 확보하게 됐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번 경영권 취득으로 필리핀펩시를 종속기업으로 편입하고 올해 4분기부터 매출 및 영업이익 등 성과를 연결재무제표에 반영한다. 필리핀펩시의 연간 매출액은 2020년 7천287억원, 2021년 7천612억원, 작년 9천87억원 등으로 늘어나 올해 1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롯데칠성음료는 전했다. 롯데칠성음료는 필리핀펩시의 실적이 온전히 연결재무제표에 반영되는 내년 매출은 4조원을 돌파해 2001년 1조원 달성 이후 23년 만에 4배로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 롯데칠성음료는 2010년 필리핀펩시 지분 34.4% 최초 취득 이후 펩시코로부터 추가 지분 매수, 필리핀 증권거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달 20∼28일 중국 상하이에서 한국 농식품 진출 확대와 소비 분위기 조성을 위해 '2023 상하이 K-푸드 페어'를 열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달 20∼21일 상하이 소피텔 호텔에서 진행된 상하이 K-푸드 페어 기업간거래(B2B) 수출상담회에서는 중국 유력수입기업 68개사와 국내 농식품 수출기업 45개사가 490건(3천1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이 중에서 700만 달러 규모 11건은 업무협약(MOU)과 현장 계약으로 이어졌다. 대표 K-푸드인 김치 시즈닝, 양념치킨 소스 외에 중국 젊은 층에 인기 있는 오징어맛과자, 선식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고 농식품부는 전했다. 상하이 동방명주에서는 9월 22∼28일 소비자 체험홍보(B2C) 행사가 열렸다. 약 3만명 이상이 방문해 한국 농식품 퀴즈쇼, 요리 교실, 과자집 만들기 행사 등에 참여했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앞으로도 건강하고 매력 넘치는 K-푸드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대전시립무용단이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특별 초청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외교부 해외 파견 문화예술공연단으로 선정된 대전시립무용단은 지난 26∼29일 미국 시애틀 메카우홀, 우먼스 유니버시티 클럽, 포틀랜드 주립대학 링컨홀에서 공연을 펼쳤다고 30일 밝혔다. 무용단은 장구춤, 대전선비춤, 부채춤, 소고춤 등 다양한 전통춤을 선보였다. 특히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공연으로 제작한 '천몽'은 태극기와 성조기의 조화로운 모습을 담아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앞으로 자매도시인 시애틀과 우호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추석 명절을 앞두고 벨기에 브뤼셀에서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 이색 '막걸리 빚기' 행사가 열렸다고 주벨기에 한국문화원이 25일(현지시간) 전했다. 브뤼셀 한국문화원 내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막걸리 전문가' 윤나라 강사가 초청돼 현지 참가자 30여명을 대상으로 쌀 막걸리를 만드는 전 과정을 직접 선보였다. '한국 전통주'라서 벨기에에서는 맛보기가 어렵다는 선입견을 깨기 위해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이 소개된 것이 특징이다. 윤 강사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그 지역의 밀, 보리 등으로 누룩을 떠서 쌀과 물을 더하면 전통 막걸리가 된다"고 설명했다. 한 참가자는 "작년 한국에 갔을 때 처음 막걸리를 마신 후 벨기에에 돌아와서도 자주 즐긴다"라며 "이제 직접 만들어 즐길 수 있어 기쁘다"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마찬가지로 과거 막걸리를 마셔본 경험이 있다고 한 다른 참가자도 "친구들과 함께 내가 만든 막걸리를 즐길 생각에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문화원은 전날에는 벨기에 전통 발효 맥주 종류인 '람빅'을 제조하는 칸티용(Cantillon) 양조장과 협력해 현지 양조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발효 기법을 활용한 막걸리 제조 방식 등을 선보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CJ제일제당은 최근 황윤일 CTO(최고기술책임자)와 윤석환 바이오사업부문 대표, 천종식 CJ바이오사이언스 대표 등이 미국 보스턴을 방문해 바이오산업 분야의 미래 신성장동력과 글로벌 인재 확보 방안을 모색했다고 25일 밝혔다. 보스턴은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매사추세츠공대(MIT)와 하버드 등 주요 대학 및 벤처기업이 몰려 있는 곳이다. CJ제일제당 경영진은 보스턴에서 MIT 교수 및 이 대학 출신 대표가 운영하는 스타트업과 바이오 분야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해 논의했다. 또 글로벌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하버드 캠퍼스에서 한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CJ 바이오 탤런트 커넥트'(CJ BIO Talent Connect) 행사를 진행했다. 경영진은 이 자리에서 마이크로바이옴, 그린바이오 분야의 차별화된 연구개발(R&D) 역량과 인프라,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를 소개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인재와 네트워크를 강화해 채용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주바레인 한국대사관(대사 구헌상)은 지난 17일부터 22일까지 엿새간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식 강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한식 셰프 정인경이 김치를 주제로 진행한 올해 강좌에는 현지 셰프, 외교관, 인플루언서 그룹에서 총 30여명이 참여해 김치 담는 법을 포함한 7개 한식 레시피를 배웠다. 한식진흥원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바레인의 한식 강좌는 올해가 4번째다.
[연합뉴스] 미국의 대표적인 가공식품 제조업체 '크래프트 하인즈'(Kraft Heinz)가 인기 제품 '싱글즈 아메리칸 치즈 슬라이스'(Singles American Cheese Slices)를 리콜했다. 크래프트하인즈는 웹사이트를 통해 가공치즈 '싱글즈 아메리칸' 8만3천800여 박스에 대한 리콜을 발표하면서 "치즈 낱장을 감싼 얇은 비닐 포장지의 일부가 제대로 벗겨지지 않고 남아 구역질 또는 질식을 유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공지했다. 시카고와 피츠버그에 본사를 둔 크래프트하인즈는 "자동포장 기계 중 한 대가 일시적인 문제를 일으켜 치즈 낱장을 감싼 비닐을 벗겨내더라도 얇은 속필름이 치즈 위에 남아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비자 불만이 잇따라 접수돼 자발적으로 리콜 조치를 내렸다"며 "불만을 접수한 소비자 가운데 6명은 해당 제품 섭취 후 질식 또는 구역질을 경험했다고 밝혔으나 부상이나 심각한 건강 문제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이들은 "문제를 일으킨 기계를 수리하고 나머지 모든 기계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최적소비기한 만료일이 2024년 1월 10일부터 2024년 1월 27일 사이인 크래프트 싱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대상이 영국 런던에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의 팝업스토어(임시매장)를 처음으로 열고 김치 알리기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대상은 지난 17일부터 내달 8일까지 런던 코벤트가든에서 약 3주간 종가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맛'(Flavour)과 '멀티버스'(Multiverse)'의 합성어인 '플레이버버스'(Flavourverse)를 콘셉트로 해 글로벌 MZ세대들이 다채로운 맛의 세계를 발견하고 새로운 종가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됐다. 대상은 팝업스토어 개점을 기념해 런던 레스터스퀘어 전광판에 종가 브랜드 및 팝업스토어에 대한 광고도 송출한다. 대상은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통해 영국을 비롯한 유럽권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와의 접점을 강화할 계획이다. 영국의 경우 런던 킹스턴구가 지난 7월 유럽 최초로 '김치의 날'을 지정하기도 했다. 대상은 "일본과 미국, 홍콩에 이어 네덜란드와 영국이 국내 김치 수출 주요 5개국에 포함되는 등 유럽은 글로벌 김치 시장의 새로운 개척지로 평가받고 있다"며 "실제로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내 김치의 유럽 수출량은 매년 평균 17% 이상 성장
[연합뉴스] 스타벅스가 과일 이름을 내세운 음료에 과일이 들어가지 않았다는 이유로 집단소송에 직면했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뉴욕 남부지방법원은 이날 합리적 소비자 대부분이 음료에 실제 과일이 포함됐다고 생각할 것이라면서 스타벅스의 소송 기각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지난해 8월 뉴욕 및 캘리포니아 출신 원고 2명은 '망고 드래곤푸르트', '파인애플 패션푸르트', '스트로베리 아사이 레모네이드 리프레셔' 등에 실제로는 망고나 패션푸르트, 아사이가 없어 스타벅스가 여러 주에 걸친 소비자 보호법을 위반했다며 소송을 냈다. 원고가 주장한 피해 집단에 대한 배상 금액은 최소 500만 달러(약 66억 원)로 전해졌다. 이에 스타벅스는 소송이 기각돼야 한다면서 해당 제품명은 음료 성분이 아닌 맛을 설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와 관련한 소비자 의문은 매장 직원을 통해 충분히 해소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존 크로넌 담당 판사는 일부 스타벅스 음료명이 성분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는 점을 고려할 때 소비자가 해당 과일 음료에도 과일이 포함됐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예컨대 '아이스 말차 라테'에는 말차가, '허니 시트러스 민트티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한국식품산업협회와 KOTRA는 세계 3대 소비시장인 인도로 향하는 한국식품의 수출증대를 위하여 K푸드 판촉전 ‘2023 스와드 코리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통해 연말까지 인도 전역 33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에서 다양한 한국식품이 판매될 예정이다. 힌디어로 ‘맛’을 뜻하는 ‘스와드(SWAD)’를 판촉명으로 사용하여 인도 소비자들에게 친근감을 더한 동 행사는, 2021년을 시작으로 올해 3회째 이어지고 있으며, 인도 3대 유통기업인 릴라이언스, 타타, 스펜서리테일이 모두 참여하여 높아진 한국식품의 위상을 짐작해볼 수 있게 했다. 그간 라면과 장류에 한정되어 있던 제품군 또한 떡볶이, 과자, 음료 등 30여 개사 200여 종으로 확대됐으며, 선택의 폭이 넓어진 인도 고객들은 더욱 편리하게 한국식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올해 새롭게 참가한 릴라이언스(인도 시총 1위)의 한 관계자는 “한국 식품, 특히 라면은 뭄바이, 뉴델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인기가 매우 높아, 여타 중소도시 지역에서는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갈 정도”라고 언급하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한국제품을 고객에게 선보이고 싶다”고 참여 계기를 밝혔다. 빈준
코트라 뭄바이무역관이 15일(현지시간) 현지 매장을 통한 한국식품 판촉전을 시작했다. 연말까지 진행하는 판촉전은 한국 식품 수출증대를 위한 것으로, 올해로 세번째다. 힌디어로 '맛'을 뜻하는 '스와드'(SWAD)를 판촉명으로 한 이번 판촉전은 델리와 뭄바이, 첸나이, 벵갈루루 등 인도 전역 33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에서 진행된다. '2023 스와드 코리아'로 명명된 판촉전엔 인도 3대 유통기업인 릴라이언스와 타타, 스펜서리테일이 모두 참여했다. 그간 라면과 장(醬)류에 한정된 제품이 이번 판촉전에선 떡볶이, 과자, 음료 등 30여 개사 200여 종으로 늘어났다. 판촉전에 처음 참여한 릴라이언스 관계자는 "한국 식품, 특히 라면은 뭄바이, 뉴델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인기가 매우 높아 다른 중소도시에서는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갈 정도"라며 "앞으로 더 다양한 한국 식품을 고객에게 선보이고 싶다"고 말했다. 빈준화 코트라 서남아시아지역본부장은 "스와드 코리아의 성공을 통해 우리 식품을 지속적으로 인도로 수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며 "향후 화장품과 주류 등으로 분야를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CJ제일제당은 영국의 대형 유통채널인 아스다와 오카도에서 '비비고 김스낵' 판매를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10월 영국 시장에 스틱 형태의 비비고 김스낵을 출시하고 일부 채널에서 판매해왔다. 이번 입점으로 영국 전역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비비고 김스낵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CJ제일제당은 지난 달 열린 '그레이트 테이스트 어워즈'에서 비비고 김스낵으로 '우수'에 해당하는 별 1개를 수상했다고 전했다. 그레이트 테이스트 어워즈는 세계 식품업계 종사자에게 권위를 인정받는 상으로, 매년 1만5천여개 제품이 출품된다. 김은 CJ제일제당의 수출 전략제품 중 하나다. 올해 1∼7월 유럽 시장에서 비비고 김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61% 성장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K-김'을 앞세워 더 다양한 제품으로 글로벌 건강스낵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영국 메인스트림 입점과 그레이트 테이스트 어워즈 수상은 유럽 전역으로 김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김이 K-푸드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국가별 식문화와 소비자 니즈(요구)를 반영한 제품을 글로벌
구강 건강이 두경부암 생존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두경부암이란 뇌 아래와 가슴 윗부분 사이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구강암, 비인두암, 구인두암, 후두암, 설암 등이 이에 속한다. 두경부암은 복잡한 암이라 5년 생존율이 45%에 불과하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종합 암센터의 제이슨 타술라스 교수 연구팀이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 총 2천449명이 대상이 된 4건의 연구 논문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이 자료에는 두경부암 진단 이전 10년 동안의 치주질환, 칫솔질 빈도, 구강세정제 사용, 남은 자연치아의 수, 치과 진료 횟수 등에 관한 자료가 포함돼 있었다. 두경부암 진단 전 10년 사이에 5번 이상 치과 진료를 받은 환자는 5년 생존율이 74%, 10년 생존율이 60%였다. 이에 비해 진단 전 치과 진료를 한 번도 받지 않은 환자는 5년 생존율이 54%, 10년 생존율이 32%였다. 치과 진료 횟수와 생존율 사이의 연관성은 두경부암 중에서 구인두암이 가장 두드러졌다. 치과 진료를 자주 받은 환자일수록 치료 진료를 전혀 또는 거의 받지 않은 환자보다 두경부암이 덜 치명적인 초기 단계에서 진단될 가능성이 높은 것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로 진료받은 성인이 5년간 5배로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3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ADHD 증상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2018년 5만9천275명(심사일 기준)에서 지난해 13만9천696명으로 2.4배가량 크게 늘었다. 2022년 기준으로 10대가 5만3천652명, 0∼9세가 3만7천609명 등 10대 이하 환자가 전체의 65% 이상을 차지하지만, 5년간의 증가세는 성인층에서 두드러졌다. 30대 환자가 2018년 2천325명에서 2022년 1만6천376명으로 7배 급증했고, 20대 환자도 같은 기간 7천610명에서 3만3천672명으로 늘었다. 흔히 ADHD가 아동·청소년기에만 나타난다고 오해하기도 하는데, 지난해만 놓고 보면 20대 환자가 0∼9세 환자와 비슷한 규모였던 것이다. 40∼60대 환자도 전체 규모는 크지 않지만, 5년간 4배 이상 증가했다. ADHD는 주의력 부족과 산만함, 과잉 행동, 충동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질환으로,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다양한 유전적·환경적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만 추정된다. 최근 성인 ADHD 환자가 빠르게 늘어난 데 대해
경두개 자기자극(TMS)이 담배를 끊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TMS란 두피에 커다란 전자기 코일을 씌우고 전류를 뇌 속으로 흘려보내 뇌 신경세포를 자극, 뇌 조직에 자기장을 생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약물이 잘 듣지 않는 심한 우울증 치료에 쓰인다. 미국 미주리 대학 의대 정신과 전문의 브레트 프뢸리거 교수 연구팀은 세타 돌발(theta-burst) 경두개 자기자극(TBS)이 뇌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우 빠른 자기장 펄스를 방출, 자제력을 개선하고 중독을 완화해 결국은 담배를 덜 피우게 만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담배를 끊고자 하는 37명(대부분 40대)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TBS는 연속적인 cTBS와 간헐적인 iTBS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cTBS는 3번의 돌발 자극을 40초 동안 연속적으로 반복하고 iTBS는 같은 수의 돌발 펄스를 190초 이상에 걸쳐 불규칙적으로 발사한다. 연구팀은 억제 제어(IC)에 관여하는 뇌 부위인 우반구 하전두(right inferior frontal gyrus)에 cTBS와 iTBS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해 봤다. 그 결과
술을 마시던 사람이 완전히 금주하면 돌연사를 일으키는 심방세동 발생 위험이 63%까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국제학술지 유럽예방심장학저널(European Journal of Preventive Cardiology) 최신호에 따르면 고대구로병원 심혈관센터 이대인 교수와 충북대병원 가정의학과 이재우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05~2012년 국가건강검진에 참여한 1만9천425명을 대상으로 음주 습관 변화가 심방세동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런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심방세동은 심장의 박동이 너무 늦거나, 빠르거나, 규칙적이지 않은 부정맥 중 가장 흔한 질환이다. 심방이 가늘게 떨리는 '세동'(細動) 현상이 나타나면서 맥박수가 분당 80∼150회 정도로 빠르고 불규칙한 상태를 보이는 게 특징이다. 증상으로는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못하면서 콩닥콩닥 가슴이 두근대거나 답답하고, 숨이 차는 등 호흡곤란이 오기도 한다. 때로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심방세동은 다른 증상보다도 심장 안에서 피가 굳는 혈전 발생 위험이 커지는 게 가장 큰 문제다. 심방이 정상적으로 수축하지 못하고 떨고 있기 때문에 심방 안에 혈전(피떡)이 잘 생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농촌진흥청은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에 우리 농산가공품을 홍보하는 '농촌융복합상품 메타버스 홍보관'을 개관했다고 4일 밝혔다. 홍보관에서는 농산가공품 전시, 판매, 농촌여행 및 향토 음식 간편 조리세트 홍보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이 이뤄질 예정이다. 농진청은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판촉 공간을 조성하고, 우수한 농산가공품의 판로 다각화를 지원하기 위해 홍보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홍보관은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인터넷 주소(https://zep.us/play/8gz5o3)를 직접 입력하거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어서 입장할 수 있다. 현재 각 지역의 농산가공품 전시장에는 5∼7종의 상품이 진열돼 있으며, 개별 온라인 상점에서 상품 상세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최소영 농촌자원과장은 "이번에 구축한 메타버스 홍보관을 활용해 각 지역을 대표하는 우수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 활성화를 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디지털 공간에 익숙한 20∼30대 소비자들이 많이 방문해 우수한 농산가공품을 접하고 활발한 구매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충북지역의 문화예술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는 메세나 기부가 이어지고 있다. NH농협은행 충북본부는 4일 메세나 릴레이 기부 캠페인에 참여하는 6호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도와 충북문화재단이 함께 추진하는 메세나 캠페인은 사회 공헌과 문화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활동을 말한다. 농협은행은 도민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 치유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이에 필요한 후원금 1억원을 기탁했다. 황종연 NH농협은행 충북본부장은 "도내 전역에 문화 소외 없는 환경이 조성되도록 지속해서 관심을 갖고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앞서 올해 메세나 캠페인에는 지난 6월 셀트리온제약(5천만원)을 시작으로 충북개발공사(2천만원), 벨포레리조트(2천500만원), 벽산엔지니어링(3천만원), 토우건설(1억원)이 참여했다. 이들 기업의 후원금은 문화예술 창작과 공연을 지원하는 문화후원 활성화 매칭 사업 등에 쓰인다. 또 참여 기업이나 단체에는 법인세 감면, 인증패 수여, 대외홍보 등의 인센티브를 준다.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원유(原乳) 가격 인상 여파로 유제품 가격이 오르자, 정부가 4일 유업계와 유통업계 등에 소비자 부담 완화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소비자단체, 생산자단체, 유업계, 유통업계와 간담회를 열어 우유 가격 동향을 점검했다. 지난 1일부터 흰우유와 유제품 등의 원료인 원유 가격이 오르자 서울우유협동조합,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유업체는 제품 가격을 각각 인상했다. 흰우유 제품 가격은 대형마트에선 900㎖ 또는 1L 기준 3천원에 근접해졌고, 편의점에선 3천원을 넘게 됐다. 김정욱 농식품부 축산정책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국산 유제품이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며 "지금과 같이 고물가로 어려운 상황에서는 할인행사, 묶음 판매 등으로 소비자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말했다. 이에 농협 하나로마트는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시로 묶음 판매와 할인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우윳값 인상에 따라 우유를 원료로 쓰는 아이스크림, 빵, 과자 등의 가격이 줄줄이 오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작년에도 유업체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충남 태안군은 지역 성장 기반 조성을 위해 내년에 171건의 신규 시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군은 이날 군청 중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와 군 관계자, 정책자문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업무구상 보고회'를 열고 171건의 신규 시책과 239건의 보완·발전 업무 등 410건을 점검했다. 내년 신규 시책은 지속 가능 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충남도 제2단계 제2기 균형발전 사업 발굴, 해양 바이오 헬스케어 사업 생태계 구축, 사회복지 급식 관리지원센터 설치, 장애인 문화바우처 지원 확대, 안면도 도시생태 축 복원 사업, 가의도 K 관광 육성 사업 등이다. 안흥진성 동문 일대 개방 본격 추진, 다목적 생활체육시설 건립, 오일장 개설, 당암항 지방 어항 개발, 천수만 생태문화 순환도로 개설, 의료 복합 치유 마을 조성, 지역특화 화훼단지 조성 시범 사업 등도 포함됐다. 보완·발전시책으로는 태안형 청년 친화 도시 기반 구축, 어르신 돌봄센터 건립, 사신들의 바다 순례길 조성, 안흥 나래교∼부억도 해안 데크길 조성, 제2농공단지 조성, 저온 친환경 위판장 현대화 사업, 격렬비열도 국가관리 연안항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