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장은영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올추석 선물세트로 과일류와 소고기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aT는 전문 리서치 업체를 통해 지난 달 25∼28일 3천명을 대상으로 귀성 의향부터 명절 선물세트·성수품으로 구매 예정인 품목과 예산, 시기, 구매처 등을 조사했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추석 귀성 의향은 45.8%로 작년 추석(47.1%) 대비 1.3%포인트 낮았다.
선물세트 구매 의향 상위 품목 세 가지는 작년 추석과 마찬가지로 사과(17.3%), 과일 혼합세트(17%), 소고기(15.8%) 순이다.
과일 혼합세트는 지난해 3순위에서 한 계단 올라갔다. 혼합세트 구성 품목은 사과, 배, 샤인머스캣, 복숭아, 포도 등이다.
선물세트 구매 예산은 평균 16만3천원으로 지난해(17만1천원)보다 낮아졌다. 5만∼10만원에 구매하겠다고 한 응답자가 31.7%로 가장 많아 지난해보다 적은 예산으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성수품 구매 의향 상위 품목은 소고기(30.3%), 사과(15.1%), 나물류(14.4%), 돼지고기(6.7%) 순으로 조사됐다. 평균 예산은 20만6천원으로 작년 추석(20만2천원)보다 늘어났다.
선호 품목은 지난 설, 추석과 동일했으나 소고기 구매 의향 비율이 설보다 5%포인트 높았다.
구매처의 경우 선물세트와 성수품 모두 대형마트가 70%가량을 차지했다. 2순위 구매처는 선물세트와 성수품이 각각 온라인 전용몰과 전통시장으로 나뉘었다.
구매 시기는 선물세트, 성수품 모두 연휴 1주 전에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40%대로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