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K푸드 열풍 속에 CJ제일제당이 김치 기반의 B2B(기업 간 거래)용 만능 소스를 해외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쉽고 간편하게 김치요리를 할 수 있는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All-purpose Kimchi Cooking Sauce)를 유럽 등 12개국으로 수출해 다음 달 초부터 본격 유통한다고 28일 밝혔다.
김치볶음밥, 김치부리토 등 다양한 김치맛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요리용 소스 제품을 앞세워 글로벌 B2B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수출 대상국은 영국, 프랑스, 일본, 브라질, 칠레, 우즈베키스탄, 괌 등이다. 소스는 현지 아시안 식당 중심으로 김치맛 요리를 만드는 데 쓰인다.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는 전략적으로 글로벌 B2B용으로 우선 출시됐다. 외식, 급식, 호텔 등에서 요리에 접목해 소비자가 친숙해지게 하고 자연스럽게 가정용 제품 출시로 이어지게 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김치는 글로벌 식자재 시장에서 발효를 통한 건강한 맛과 톡 쏘는 시원한 맛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으나 숙성, 맛 변화, 유통·보관의 불편함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는 안정된 품질과 범용성이 강점으로, CJ제일제당의 새로운 발효 기술이 적용됐다. 잘 익은 김치 고유의 풍미를 유지하면서도 18개월 실온 유통이 가능하게 한 기술은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푸드 서비스(B2B) 시장은 지난해 약 4천500조원 규모로, 최근 5년간 40%가량 성장했다. 학교, 군, 병원 급식 등을 포함하면 시장은 훨씬 더 커진다. 특히 아시아 요리가 포함된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말 글로벌 B2B 전문 조직을 신설하고 공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한국 맥도날드에 제공하던 디저트 제품인 초코츄러스 메뉴를 홍콩 맥도날드에도 입점시키며 B2B 사업의 범위를 해외 시장으로 확장했다. 또 중국 마라탕 프랜차이즈 양궈푸와 다국적 식음료그룹인 퉁이그룹에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를 활용한 김치육수와 김치비빔국수 등 메뉴를, 유럽과 아시아 권역 한식당에 다양한 한식 메뉴를 각각 제안했다.
앞으로도 미주,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는 유럽, 일본, 중국 등 식자재 시장에서 특히 관심이 많고 기후 조건으로 김치를 쉽게 접하지 못하는 중동 등 지역에서도 수출 요청이 계속 들어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외식용으로 편의성을 높인 고추장소스, 불고기소스 등 다양한 한국의 맛을 앞세워 K푸드 세계화 가속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