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이마트는 다음 달 추석을 앞두고 5만원 미만의 과일 선물 세트를 찾는 소비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이마트는 추석 선물 예약을 시작한 지난 달 18일부터 이달 4일까지 추석 선물 과일 세트 1∼4위 품목이 모두 5만원 미만 '가성비 세트'라고 설명했다.
선물 예약 매출 1위는 유명산지 사과(3.6㎏·11입)다.
이마트는 산불과 폭염 영향으로 사과 시세가 오름세를 보였지만 사전 매입을 통해 작년 추석과 동일한 행사가로 판매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5만원 미만 '실속 과일 세트' 매출은 앞선 명절 선물 판매 기간에도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추석 5만원 미만 과일 매출은 전년 추석보다 25% 증가했고 올해 설 매출도 지난해 설보다 10% 늘었다.
이에 이마트는 올해 3만∼4만원대 과일 예약 물량을 작년보다 20% 확대했다.
또 유명산지 배 등 일부 스테디셀러 상품은 사전 비축을 통해 지난해 추석보다 가격을 10% 낮췄다.
축산 선물 세트 경우 자체 축산물 가공센터인 미트센터에서 한우와 수입육의 냉동 원료를 사전 비축해 17개 선물 세트를 만들었다. 이 선물 세트는 이마트에브리데이에서도 판매한다. 미트센터에서 상품화한 명절 선물 세트를 이마트와 에브리데이에서 동시에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브리데이에서 판매하는 수입 LA식 꽃갈비의 경우 이마트와 함께 매입했다.
이를 통해 미국 3대 대형 패커(육가공업체)의 우수한 원물을 엄선할 수 있었고 호주산까지 추가로 운영하면서 기존 명절 판매량보다 세 배 많은 물량을 준비했다고 이마트는 전했다.
이마트는 지난 5년간 가격이 크게 오른 김 선물 세트는 3만원 미만으로 개발했다. 올해 설에 캔 김 형태의 선물 세트 매출이 50% 이상 신장한 것을 고려해 관련 상품을 새로 기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