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롯데GRS의 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가 미국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롯데리아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플러턴에 1호점을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11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사흘간 시범 운영을 거쳐 오는 14일 정식 영업한다.
오렌지카운티 북부의 플러턴은 미 서부에서 한인을 비롯한 아시아인이 많이 사는 도시 중 하나다.
전날 소셜미디어 틱톡에 올라온 영상에는 롯데리아 햄버거를 먹기 위해 길게 줄을 선 사람들의 모습이 담겼다.
롯데리아 미국 1호점에서는 불고기 버거와 새우버거, 비빔라이스 버거, 불고기 디럭스 버거, 불고기&새우버거 등 버거 5종과 K-BBQ 덮밥 등을 판매한다.
롯데리아의 대표 메뉴인 불고기 버거와 새우버거는 세트 기준 각각 12.77달러와 13.27달러다. 불고기 디럭스 버거와 불고기&새우버거는 국내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메뉴다.
롯데리아 매장은 외벽에 '오리지널 K-버거'라는 문구를 내걸었으며 간판에 상호를 한국어로도 표시했다.
롯데GRS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한국 브랜드의 정체성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범 운영의 반응이 긍정적"이라면서 "워낙 큰 미국 시장에 도전했으니 시장에 잘 안착하는 것이 올해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