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한국식품산업협회는 2일 "가공식품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식품업계는 소비자 부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지수 상승률은 각각 4.1%, 3.2%로, 모두 전체 소비자물가 지수 상승률(2.1%)을 상회했다.
최근에는 음료 가격이 잇따라 올랐다. 코카콜라음료는 전날 스프라이트와 미닛메이드, 조지아 등 일부 품목의 출고가를 평균 5.5% 인상했다.
해태htb 갈아만든배(340㎖)와 포도봉봉(340㎖)도 100원씩 올라 1천700원이 됐다. 팔도 비락식혜(500㎖)도 2천원에서 2천200원으로 올랐다.
협회는 "최근 일부 업체의 음료 가격 인상은 당류와 포장재인 알루미늄, 페트 가격과 원/달러 환율 상승, 물류비와 인건비 상승 등 경영비 부담이 주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가공식품과 마찬가지로 음료도 주요 원재료를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환율 변동과 국제 원재료 가격 변화에 민감하다"며 "내수 비중이 큰 기업은 더욱 심각한 실적 부진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결정과당은 지난 2년간 8.4% 올랐고 같은 기간 국제 알루미늄 가격은 16.8% 뛰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