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투데이 = 최윤호 기자 ] 울산시는 수도권 인구 집중에 따른 데 대해 메가시티 성공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인구는 2,673만 8,722명으로 대한민국 국민 2명 중 1명이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고(2020년 기준), 전국 사업체의 47%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본사나 본점을 수도권에 둔 업체는 56.9%나 된다.(2019년 기준) 반면 울산을 비롯한 지방은 ‘지방소멸’ 까지 우려하고 있다.
청년층을 비롯한 생산인구 유출이 계속되고, 본격적인 인구감소기로 접어든 지역도 늘어나는 추세로 인구와 일자리 증가 등을 바탕으로 한 지방 경쟁력 강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울산은 부산, 경남과 함께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을 추진 중이다.
초광역 협력체계 구축으로 상생 발전을 꾀하면서, 2020년 기준 800만 명인 인구와 2019년 기준 280조 원인 지역내총생산(GRDP)을 2040년까지 각각 1,000만 명과 491조 원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메가시티의 성공 구축을 위해, 각종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부·울·경 메가시티’의 정확한 현황부터 진단하고자 한다.
800만 부·울·경 인구 메가시티’발판삼아 1,000만 까지 확대 2020년 기준 부·울·경의 총인구(외국인 포함)는 799만 3,668만 명이었다. 이는 전국 인구 5,297만 4,563명의 15.1%에 해당한다.
5년 추이로 보면, 메가시티의 인구수와 전국 비중이 모두 감소 추세다. 지난 2016년 819만 1,022명으로 전국의 15.5%를 차지했던 부·울·경 인구는 해마다 전국 비중이 0.1%씩 감소하며 2020년에는 800만 명 아래로 떨어졌다.
지역 별 인구는 부산이 343만 2,312명(42.9%)으로 가장 많았으며, 경남 340만 7,455명(42.6%), 울산 115만 3,901명(14.4%) 순이었다.
2020년 메가시티에 거주 중인 등록외국인은 12만 5,489명이었다. 경남이 6만 7,239명(53.6%)으로 가장 많았고, 부산 4만 366명(32.2%), 울산 1만 7,884명(14.3%) 순이었다.
체류 자격별 분포를 보면, 제조업이나 건설업 등에서 일하는 ‘비전문 취업’이 3만 8,468명(30.7%)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결혼이민’ 1만 7,718명(14.1%), 결혼이민자의 가족이나 동포 배우자 등 ‘방문동거’ 1만 878명(8.7%), ‘유학’ 1만 649명(8.5%) 등의 순이었다.
도시 특성에 따라 외국인 거주 목적이 차이를 보였는데, 대학이 많은 부산은 ‘유학’을 위해 거주하는 외국인이 가장 많았고, 제조업체가 많은 울산과 경남은 ‘비전문 취업’을 목적으로 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부·울·경 메가시티’는 점차 심화되는 지역 간 발전 격차를 좁히고, 지방이 생존하기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국가적 전략이다.
이에 부·울·경은 생활공동체와 경제공동체, 문화공동체, 행정공동체 조성을 4대 주요과제로 삼고 탄탄한 협업관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1시간대 생활권 형성’을 위한 부·울·경 순환형 광역철도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7월 5일 정부가 발표한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에 주요 노선들이 대거 반영되었다.
지난 7월에는 행정공동체인 부·울·경 광역특별연합 구성을 위한 합동추진단이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 자리를 잡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울산시는 ‘9개 성장다리사업’을 통해 울산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고, ‘울산형 뉴딜사업’ 등으로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과 4차 산업혁명시대 등 미래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에도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오는 2040까지 인구 1,000만 명과 지역내총생산 491조 원 달성을 위해 3개 시도의 강점은 극대화하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는 메가시티의 미래전략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며 “부·울·경 메가시티 현황에 대한 지속적인 통계자료 분석과 보완을 통해 효과적인 정책을 마련해 나가는데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