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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아누가'서 빛난 K-푸드…한국관 수출상담 1천126건

6천900만달러 규모 상담 진행…송미령 "수출 기업 지원 아끼지 않겠다"

 

[문화투데이 장은영 기자] 지난 4∼8일 독일 쾰른에서 열린 '아누가(Anuga) 2025'에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가해 K-푸드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세계에 알리는 성과를 거뒀다고 농림축산식품부가 21일 밝혔다.

 

아누가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세계 최대 식품박람회로 2년마다 열리며 올해는 110개국 8천개 식품기업이 참가했으며 관람객 14만명이 방문했다.

 

이번 박람회에 한국은 처음으로 주빈국으로 선정됐으며 '한국의 맛, 트렌드를 이끌다'라는 주제로 김치·장류 같은 전통 식품부터 현재 유행하는 길거리 음식과 미래지향적 혁신제품까지 선보였다.

 

농식품부가 마련한 통합한국관에 참가한 54개 기업은 이번 박람회에서 1천126건, 6천900만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으며 현지 바이어와 8건, 300만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 4일 아누가 개막식 축사에서 "K-푸드가 김치·장담그기 등 전통 식문화를 기반으로 K-팝 등 문화 콘텐츠와 어우러져 세계인의 식탁과 일상에 자리 잡고 있다"면서 "K-푸드가 K-이니셔티브의 핵심 축으로서 글로벌 식품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박람회에 참가한 수출기업들은 간담회에서 박람회 참가와 할랄 등 식품 인증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달라고 건의했으며 송 장관은 "기업들의 수출 확대에 어려움이 없도록 제시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라고 답했다.

 

농식품부는 현지 한식 레스토랑에서 한국 치킨과 독일 맥주와의 만남인 '치맥페스트'를 개최하기도 했다.

 

송 장관은 "이번 아누가 박람회를 통해 K-푸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K-푸드가 세계 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글로벌 마케팅을 확대하는 등 수출 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