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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외국인 관광객 'K푸드' 사랑…아이스크림·떡·감자탕도 관심

관광공사, 외국인 신용카드 소비건수 분석

 

[문화투데이 김태균 기자]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찾는 음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2018년부터 지난 7월까지 외국인 신용카드 소비 건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전통적인 한식과 함께 라면, 김밥, 길거리 간식 등 '일상 음식'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카드 결제 데이터의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메뉴는 아이스크림으로 35.0%를 기록했고, 편의점 음식 34.0%, 와플·크로플 25.5%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기준으로 작년 동기 대비 외국인 신용카드 소비 건수를 보면 떡·한과 소비가 76.9% 늘었고, 국수·만두 55.2%, 감자탕 44.0%로 뒤를 이었다.

 

올해 1∼7월 신용카드 건수를 보면 카페가 890만건으로 가장 많았고, 베이커리 300만건, 햄버거 230만건 순이다. 햄버거 결제가 이뤄진 상위 10개 브랜드 중 6개가 국내 프랜차이즈였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의 게시물을 조사한 소셜 분석에 따르면 편의점 관련 게시물의 40.1%가 음식과 연결돼 있었고, 라면(14.1%), 커피(10.5%), 과자(7.0%) 등의 순으로 주요 키워드를 차지했다.

 

이미숙 관광공사 관광데이터전략팀장은 "최신 트렌드가 전 세계적으로 실시간 공유되면서 한국인의 일상이 외국인에게 새로운 경험으로 확산하고, 다시 한국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이 관광업계에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이런 변화를 선제적으로 포착해 관광정책 및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여행) 마케팅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