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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소비자단체 "대두·소맥분 하락했는데 라면·빵값 올려"

"가공식품 업계, 소비자 가격에 조속히 반영하라" 촉구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소비자단체들이 대두와 소맥분 등 원재료 가격 하락세에도 식품회사들이 라면·빵 등 가공식품 가격을 올렸다며 다시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비자시민모임 등 10여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2일 성명을 통해 "작년 하반기부터 60여개 식품업체가 가격을 올렸다"며 "가공식품 업계는 원재료 가격 하락분을 소비자 가격에 조속히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라면의 주 원재료인 원맥(소맥분)의 1년 전과 비교한 가격은 2023년 13.1%, 지난해 11.6% 각각 하락했다.

 

올해 1∼4월 원맥 평균 가격은 작년 동기보다 0.7% 올랐다. 이 기간 원맥 가격은 2022년과 비교해선 22.6% 하락했으나 신라면·삼양라면·진라면 한 봉 평균 가격은 오히려 7.4% 비싸졌다.

 

올해 1∼4월 대두 평균 가격은 작년 동기보다 12.5% 올랐다. 올해 대두 가격은 2022년과 비교하면 41.3% 하락했으나 대두유 가격은 19.2% 내리는 데 그쳤다.

 

협의회는 "라면의 주 원재료인 소맥분 가격은 하락했으나 2022년 5월 대비 라면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달 14.2% 상승했고, 같은 기간 빵 물가지수도 19.4% 올랐다"며 "가공 식품사들이 실적을 높이려고 원재료 인하에도 가격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공식품을 포함한 식품 물가 상승이 외식 물가도 끌어올리고 있다"며 "원재료 가격 하락분을 소비자 가격에 반영하고, 가격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