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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편의점 CU, 카자흐스탄 진출

내년 상반기에 1호…점몽골·말레이시아 이어 세 번째 해외 진출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카자흐스탄 현지 기업 '신라인'(Shin-Line)과 손잡고 현지 시장에 진출한다고 20일 밝혔다. 

   
BGF리테일은 이를 위해 신라인이 만든 편의점 전문 신설법인 'CU Central Asia'와 브랜드 사용 권한 등을 제공하는 대신 로열티를 받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었다. 

    
신라인은 카자흐스탄과 중앙아시아 전역에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아이스크림 업체다. 

    
카자흐스탄 아이스크림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으며 라면과 냉동식품 등 편의점과 밀접한 상품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BGF리테일은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높고, 전체 인구 중 53%가 30세 미만 청년층인 만큼 편의점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하고 있다. 

    
대형마트에 비해 소형 매장은 여전히 낙후돼있지만 코로나 이후 근거리 쇼핑 수요가 크게 증가한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 

    
BGF리테일은 신라인의 신안드레이 대표가 고려인 3세로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CU의 운영 시스템을 실제로 살펴보기 위해 여러 차례 한국을 찾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카자흐스탄 내 CU 1호점은 내년 상반기 중 문을 열 예정이다. 

    
향후 5년간 500점 이상을 출점하는 것이 목표로, 이후 인접 국가까지 추가 진출하는 방향도 검토하고 있다. 

    
BGF리테일은 앞서 2018년 몽골에 처음 진출한 이후 현재 320개까지 매장을 확대했다. 

    
2020년에는 말레이시아에 진출해 13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건준 BGF리테일 사장은 "지난 30여년간 국내외에서 쌓은 노하우로 글로벌 시장에서 K-편의점의 저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