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CJ제일제당은 자원순환사회연대, CJ푸드빌과 함께 일회용 석유계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한 '빨대 없는 스토어 만들기'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9일 밝혔다.
캠페인은 강릉 커피전문점(18곳), 뚜레쥬르 직영점(2곳) 등 20개 매장에서 진행된다.
매장에 일회용 석유계 플라스틱 빨대를 비치하지 않으며 소비자가 요청하면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PHA를 적용한 빨대를 제공한다.
PHA는 퇴비화할 수 있어 '탈(脫) 플라스틱' 트렌드에 부합하는 지속 가능한 소재로 주목받으며 환경에 미세 플라스틱을 남기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최근 해외에서는 PHA 빨대를 도입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가 증가하는 추세다.
CJ제일제당은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지난달 글로벌 인증기관 TUV오스트리아에서 'PHA 단일 소재로 만든 빨대 원료에 대한 해양 생분해 인증'을 취득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먹고 자연적으로 세포 안에 쌓는 고분자 물질로 산업·가정 퇴비화 시설은 물론 토양과 해양에서 모두 분해되는 특성이 있다. 빨대뿐 아니라 화장품 용기, 인조잔디 충전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며 종이코팅이나 식기류에도 적용할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PHA빨대는 생분해가 가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기존 석유계 플라스틱 빨대와 종이 빨대의 단점을 모두 보완할 수 있다"며 "PHA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자원순환 사회 구축을 위한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