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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서산시, 현대차 전동화 상용플랫폼 기반 'CV1 셔틀' 최초 도입

특장업체 엠티알 개발 및 양산·현대차 지원…수요응답교통 확산 계기

 

[문화투데이 장은영 기자] 지방자치단체 주도의 DRT(수요 응답 교통) 도입이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충남 서산시가 현대차 PBV(목적기반모빌리티)에 기반한 셔틀 운영에 나섰다.

 

현대차는 서산시가 전국 최초로 DRT 전용 친환경 전기 승합차 'CV1 셔틀'을 도입했다고 1일 밝혔다.

 

앞서 서산시는 지난 2월 현대차의 AI 기반 DRT 플랫폼인 셔클을 활용한 '행복버스'를 개통했고, 이용자 증가에 따라 기존에 운영 중이던 카운티 일렉트릭 8대에 더해 CV1 셔틀 4대를 새롭게 도입하기로 했다.

 

CV1 셔틀은 현대차의 전동화 상용 플랫폼 ST1 샤시캡을 기반으로 특장업체 엠티알이 개발·양산한 DRT 특화 차량이다.

 

현대차는 CV1 셔틀 개발 과정에서 설계 검토, 인증 절차에 대한 가이드 제공 등을 통해 엠티알을 지원했다.

 

CV1 셔틀은 11인승으로 저상형 차체와 자동 슬라이딩 스텝을 갖춰 노약자도 쉽게 승·하차할 수 있고 실내고를 높여 탑승환경을 개선했다.

 

또한 승하차 안전을 지원하는 AI 안내원 기능을 탑재됐고, 기사 전용 애플리케이션이 내장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해 별도의 DRT 단말기 설치 없이도 운행 효율성을 높였다.

 

CV1의 기반이 된 현대차 ST1 샤시캡은 차량의 뼈대(샤시)와 승객 공간(캡)만 갖춘 구조로 목적에 맞춰 개조가 가능하다.

 

또 차량 내외부 장비 전원 및 통신을 연결할 수 있는 '플러그 앤 플레이' 커넥터가 적용됐다.

 

엠티알은 향후 CV1의 파생 모델로 어린이 통학차, 장애인 전용차, 구급차, 경찰차 등 다양한 특수 목적 차량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대차도 이번 CV1 개발 지원을 계기로 중소 특장업체들이 ST1 샤시캡을 활용해 목적에 따른 차량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ST1 판매 확대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2021년부터 AI 기술을 기반으로 셔클 플랫폼을 실증·운영하며 공공교통 활성화와 교통약자 이동 편의성 개선에 힘쓰고 있다.

 

올해 7월 기준 국내 30개 지자체, 68개 서비스 지역에서 361대를 운영, 누적 탑승객은 1천132만 명을 넘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