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투데이 장은영 기자] '빨간 맛의 성지' 충남 청양에서 열린 '2025 청양 고추·구기자 축제'가 특화된 먹거리 중심의 브랜드 전략으로 호응을 얻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29일 청양군에 따르면 전날 청양 고추·구기자 축제 추진위원회와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축제 결과 보고회에서는 성과와 향후 발전 방안 등이 논의됐다.
올해 축제는 총 10만1천215명이 방문했으며 관람 후 전체 만족도와 재방문·추천 의사를 종합한 결과 87.05점으로 나타났다.
군은 이번 축제에서 농촌체험휴양마을과 연계한 고추·구기자 특화음식존을 새롭게 조성하고 대형 겉절이 담기와 구기자 떡 모자이크 등 대표 프로그램을 전면 재구성해 가족 단위 체류형 체험을 강화했다.
목재문화 체험존과 핑크퐁 컴퍼니 '베베핀 해피콘서트' 운영, 다회용기 의무 사용을 통한 친환경 실천, 청양사랑 퍼레이드 이동 동선 조정 등도 호평받았다는 분석이 제시됐다.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받은 먹거리 분야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다만, 기존 관광자원과의 연계성 부족을 비롯해 감각 자극형 오감 콘텐츠의 미흡, 주차장 부족에 따른 관람객 불편 등이 개선 과제로 제기됐다.
당일 방문객이 약 80%로, 단기 체류 중심인 것으로 조사되면서 향후 연계 관광 프로그램 개발 및 야간 프로그램 확대 등 체류형 유도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동수 축제 추진위원장은 "자치단체 축제가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했다"며 "앞으로도 축제의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돈곤 군수는 "올해 축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브랜드 제고라는 성과를 거둔 한편 개선 과제도 명확해졌다"며 "내년에는 미비점을 면밀히 보완해 충남을 넘어 전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