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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BBQ, 매출 5천억원 돌파…1위 bhc 100억원 미만까지 추격

교촌치킨, 매출 줄고 직영화 비용 탓에 영업이익도 감소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매출 1, 2위 경쟁이 치열한 치킨업계에서 BBQ가 매출 1위 bhc치킨을 100억원 미만까지 바짝 추격했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지난해 별도 기준 BBQ 매출이 5천32억원으로 전년보다 6.3% 늘었다고 14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783억원으로 전년(554억원)보다 41.3% 늘었다.

 

매출 증가는 대형 직영점 매장이 늘어난 덕분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BBQ 관계자는 "영업이익은 광고비와 판매관리비 등 비용이 줄고 직영점의 수익이 늘어나면서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BBQ는 작년에 5천억원대 매출을 달성하면서 1위인 bhc치킨과의 격차를 624억원에서 95억원으로 줄였다.

 

다이닝브랜즈그룹은 지난해 별도 기준 bhc치킨 매출이 5천127억원으로 전년(5천356억원) 대비 4.3% 줄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천337억원으로 전년(1천203억원)보다 11.2% 증가했다.

 

지난 2022년 역대 최대 매출인 5천175억원을 기록한 교촌치킨은 2023년에 이어 작년에도 5천억원대 매출을 거두지 못했다.

 

치킨 3사 가운데 매출 규모 3위인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339770]는 작년 연결 기준 매출이 4천808억원으로 8%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54억원으로 전년(248억원)보다 37.8% 감소했다. 이는 2022년(884억원)보다 대폭 감소한 수준이다. 작년 당기순이익도 8억원으로 93.5% 줄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직영화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으로 영업이익이 줄었고, 직영화를 통한 물류 고도화로 영업이익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3사의 영업이익률은 bhc치킨(26.1%), BBQ(15.6%), 교촌치킨(3.2%) 순으로 높았다.

 

교촌치킨은 지난 2023년 4월에 가격을 인상했고, bhc치킨은 같은 해 12월에, BBQ는 작년 6월에 각각 가격을 올렸다.

 

굽네치킨은 작년 매출이 2천289억원으로 전년(2천479억원)보다 7.7% 줄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33억원으로 전년(83억원)보다 60.2%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82억원으로 전년(52억원)보다 59.3% 증가했다.

 

굽네치킨은 최근 신규 가맹점을 무분별하게 출점해 가맹점 간 출혈 경쟁이 심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60계치킨 가맹본부인 장스푸드는 작년 매출이 1천642억원으로 전년(1천501억원)보다 9.4% 늘었다고 전했다.

 

푸라닭치킨 등을 운영하는 아이더스에프엔비의 작년 매출은 1천384억원으로 전년(1천402억원) 대비 1.3% 감소했다. 노랑통닭 운영사인 노랑푸드의 작년 매출은 1천67억원으로 전년(973억원)보다 9.7%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