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지난해 대형마트 3사에서 가장 많이 팔린 과일은 '딸기'로 3년 연속 공통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작년 11월 말부터 시작된 올겨울 딸기 시즌 매출은 전년보다 최대 20% 증가했다.
2일 대형마트 3사의 작년 과일 매출 순위 1∼3위를 보면 이마트·홈플러스는 딸기, 사과, 토마토 순으로 집계됐다. 롯데마트는 딸기, 사과, 바나나 순이다.
딸기는 2022년부터 대형마트 3사에서 공통으로 과일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했다. 딸기는 껍질을 벗길 필요 없이 세척만 해서 간단히 먹을 수 있고 남녀노소 모두 좋아한다.
특히 설향·비타베리·금실 등 품종이 다양해지면서 매출도 같이 늘고 있다.
작년 11월 말부터 시작된 올겨울 시즌 딸기 가격은 여름 더위가 길어지면서 딸기 모종을 밭에 옮겨심는 시기가 늦어져 초기에는 전년 대비 20% 정도 가격이 비쌌다가 올해 1월 들어 물량이 늘면서 안정됐다.
작년 11월 24일부터 지난달 26일까지 딸기 매출을 전년 동기와 비교해보면 롯데마트는 20%, 홈플러스는 16%, 이마트·트레이더스는 10% 이상 각각 증가했다.
딸기 가격은 1월 중순부터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가격이 10% 저렴했고, 이달부터 가격이 더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 기온이 높아지면 딸기 수요가 감소하는데 딸기 공급량은 지속되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딸기가 겨울 대표 과일로 인식되다 보니 1∼2월 출하량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 딸기의 본격적인 출하기는 3월"이라며 "공급이 대폭 늘면서 시세가 2㎏ 기준 1만원대 후반에서 2만원대 초반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작년 11월 초 딸기 2㎏ 시세는 10만원이었다.
가락시장의 평년 3월 딸기 반입량은 6천177톤(t)으로 연중 26.4%를 차지해 가장 많다.
봄이 되면 토마토와 오렌지, 참외가 주요 과일로 등장하지만 3∼4월에도 딸기가 과일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이어간다.
대형마트들은 딸기가 '매출 1등 과일'인 만큼 차별화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마트는 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와 딸기 통합 매입으로 특정 사이즈만 구매하지 않고 다양한 사이즈를 한꺼번에 사들여 채널별, 매장별 환경에 맞는 크기를 팔아 효율을 높였다.
이마트는 지난해 테스트한 홍희딸기를 비롯해 킹스베리 등 특수품종 판매를 늘렸고 내년에도 골든베리, 토쿤, 핑크캔디 등 다양한 신품종 발굴과 테스트를 할 계획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맛있는 딸기를 대폭 확대하는 것이 올해 전략"이라며 "논산 권역에서 신규업체 2개 점을 새로 발굴했고 지리산 딸기 물량은 전년보다 30% 이상 늘렸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창립 28주년 기념 '홈플런 이즈 백' 행사의 딸기 물량을 작년보다 약 50톤(t) 추가로 확보했다.
롯데마트는 딸기가 물러지지 않게 2단 포장 대신 1단 포장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지난달 20일부터 수도권 전 매장과 영호남 15개점에서 당일 수확한 초신선 '새벽딸기'를 팔고 있다.
새벽딸기는 논산과 삼례, 담양 등 주요 산지에서 오전 3시께부터 수확해 오전 중 선별과 포장 작업을 완료하고 오후 2∼3시에 매장에 진열한다.
대형마트 국산·수입 과일 통합 연간매출 1위rn연도2021년2022년2023년2024년rn이마트딸기딸기딸기딸기rn홈플러스감귤딸기딸기딸기rn롯데마트 딸기딸기딸기딸기rn대형마트의 작년 수입 과일 매출을 살펴보면 3사 모두 바나나가 1위를 차지했다.
3사의 수입 과일 매출 1∼3위는 바나나, 키위, 오렌지 순으로 집계됐다.
바나나는 수입 과일 중 꾸준히 1위를 지켜왔다. 바나나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포만감을 주는 특징 덕분에 남녀노소 좋아하는 대표 과일로 꼽힌다.
최근에는 간식부터 디저트, 대용식까지 다양한 레시피로 폭넓게 활용되면서 '생활 필수 과일'로 자리 잡았다.
대형마트들은 이런 소비 트렌드에 맞춰 바나나 품목의 용량과 브랜드, 원산지를 다양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