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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이마트 노브랜드 라오스 첫 진출

1천여개 한국 상품 구비…"5년내 20여개점으로 확대"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이마트가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라오스에 진출한다. 

    
이마트는 오는 6일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의 시빌라이 지역에 자체 브랜드(PB) 노브랜드 1호점을 개점한다고 5일 밝혔다. 

    
전체 면적 505㎡(153평)에 '생활밀착형 로드숍' 형태의 매장이다. 매장에선 현지인에게 인기 있는 1천여개의 한국 상품을 선보인다. 현지에선 흔치 않은 '원플러스원'(1+1) 할인행사와 같은 한국형 프로모션도 도입한다. 현지 파트너사가 운영하는 푸드코트와 생활용품 전문점도 갖췄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 2월 오세영 회장이 운영하는 코라오그룹 지주회사격인 엘브이엠씨홀딩스[900140]의 투자사 'UDEE.CO.Ltd'와 라오스 유통시장 진출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었다. 

    
인구 750만명의 라오스는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 중국, 베트남 등과 국경을 접한 내륙국이다. 유통시장이 아직 소형 마켓과 재래시장 중심이어서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로 평가받는다. 

    
노브랜드 1호점이 자리 잡은 시빌라이는 중산층 인구가 밀집한 곳이자 라오스 국립대학생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소비자층이 젊고 구매력도 높다고 이마트는 소개했다. 

    
이마트는 라오스에 앞으로 5년 내 노브랜드 매장만 20여개 점을 열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노브랜드 상품은 아시아,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 20여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전체 상품의 70%가 중소기업 생산품이다. 올해 기준 노브랜드에 상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 수만 400여개에 달한다. 노브랜드 상품이 잘 팔릴수록 중소기업 매출도 늘어나는 구조다. 

    
최종건 이마트 해외사업 담당은 "앞으로 해외사업을 다각화해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현지 국민에게 양질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