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교촌치킨이 이르면 다음 달부터 배달앱 상위 세 곳 중에서 배달의민족과 요기요에서만 판매된다.
25일 배달 업계와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배민 온리'(배민 Only·오직 배민) 협약을 맺는다.
배민 온리는 교촌치킨이 배달앱 가운데 쿠팡이츠에서 입점을 철회하고 배민과 요기요, 공공배달앱 땡겨요, 교촌치킨 자체앱 등에만 입점한다는 내용이다.
교촌에프앤비는 이 협약을 맺고 우아한형제들로부터 교촌치킨 가맹점주가 부담하는 중개수수료 인하 혜택을 받기로 했다.
현재 배민과 쿠팡이츠에 입점한 점주는 매출에 따라 2.0∼7.8%의 중개수수료를 내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교촌치킨을 경쟁사인 쿠팡이츠에서 빼는 대신 자사 수익을 줄이고 교촌치킨 점주의 중개수수료를 낮추기로 한 것이다.
다만 우아한형제들과 교촌에프앤비는 구체적인 우대 중개수수료율은 밝히지 않았다.
우아한형제들은 중개수수료 인하 혜택 외에도 자사 부담으로 교촌치킨 할인 행사를 하는 등 점주의 매출 확대와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도 계획 중이다.
두 회사는 이르면 다음 달 중으로 배민 온리 협약을 시작해 2∼3년 동안 협약을 유지할 계획이다.
가맹점주들은 교촌에프앤비가 간담회에서 배민 온리에 대해 플랫폼 중개수수료 부담 등 가맹점주의 어려움을 해결하면서 고객에게 가격 부담을 주지 않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배달앱 플랫폼이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우대 혜택을 주면서 경쟁사에서의 입점 철회를 합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블루보틀과 스타벅스 등이 배민에 먼저 입점한 뒤 추후 쿠팡이츠에 입점한 사례는 있지만, 대형 프랜차이즈가 특정 플랫폼과 동맹을 맺고 다른 플랫폼에서 입점을 철회한 적은 없었다.
업계에선 우아한형제들이 쿠팡이츠와의 배달앱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매출 규모가 큰 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교촌치킨을 포섭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교촌에프앤비의 지난 1분기 매출은 1천24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0% 늘었다. 작년 연간 매출은 4천806억원으로 전년 대비 8.0% 증가했다.
우아한형제들과 교촌에프앤비의 동맹 사례를 계기로 앞으로 배달앱 플랫폼 간 '대형 프랜차이즈 모시기' 경쟁이 확산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배민과 쿠팡이츠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배달앱 플랫폼 입장에선 귀한 손님인 대형 프랜차이즈와 독점으로 계약하는 식의 경쟁이 벌어지는 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라며 "배달앱 플랫폼은 무료배달이나 할인 정책으로 소비자를 끌어모으는 경쟁에서 나아가 거래처와 단독 계약을 맺는 경쟁에 에너지를 쏟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배달앱 플랫폼이 프랜차이즈 모시기 경쟁에 나선다면 가맹본사는 어느 배달앱이 더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지, 어느 배달앱에서 매출이 더 잘 나오는지 등을 검토해 유리한 쪽과 동맹을 맺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