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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서울형 상생 프랜차이즈' 8개 가맹본부 첫 선정

롯데리아·본죽&비빔밥 등…인증마크 주고 컨설팅 지원

[문화투데이 김태균 기자] 서울시는 가맹점과의 상생 협력과 공정한 거래 환경 조성에 앞장선 8개 가맹본부를 '서울형 상생 프랜차이즈'로 선정해 시상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처음 도입된 '서울형 상생 프랜차이즈'는 본사와 점주 간 공정한 관계 조성과 상생 문화 확산을 위한 제도다.

 

선정된 가맹본부는 ▲ 롯데리아(롯데GRS) ▲ 본죽&비빔밥(본아이에프) ▲ 원할머니보쌈·족발(원앤원) ▲ 리안헤어(미창조) ▲ 더카페(이랜드이츠) ▲ 가마치통닭(티지와이) ▲ 고반식당(고반홀딩스) ▲ 육회야문연어(서영에프앤비) 총 8곳이다.

 

서울시는 제도 시행에 앞서 가맹본부의 공정거래법 준수 여부, 가맹사업 지속 가능성, 가맹점과의 소통 및 협력 노력, 지역경제 연계 등 4개 영역의 평가 기준을 마련했다.

 

공모에는 총 24개 사가 신청했으며 1차 서면 평가와 2차 현장평가를 거쳤다.

 

롯데리아는 중도해지 가맹점 위약금 면제, 10년 이상 장기 점포 간판 비용 50% 지원 등 실질적 상생 조치를 시행했다.

 

본죽&비빔밥은 '티메프 사태' 당시 가맹점 미정산 상품권 비용 23억원 전액을 본부가 부담했다. 또 모바일상품권 수수료 50% 분담, 상생협력실 운영 등을 운영하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족발은 판삼겹살 공급가격을 인하해 약 5억원의 비용 부담을 줄였으며, 부진 가맹점에 배달비·식자재·로열티 지원을 제공했다.

 

리안헤어는 부진 가맹점에 매장관리 및 기술지원 등을 위해 본부 직원 파견하고 기존 점주가 추가 매장을 열면 가맹비를 면제했다.

 

더카페의 경우 중도해지 위약금 면제, 로열티의 50%를 광고비로 환원하는 등 상생활동을 펼쳤다.

 

가마치통닭은 프로모션 물품 무상지원과 가맹점 소통 간담회 및 온라인 의견수렴 제도 등을 운영한 점, 고반식당은 중도해지 위약금 면제와 업계 최초 돈육 정율 공급제 도입을 추진한 점이 상생 노력으로 평가됐다.

 

육회야문연어 또한 중도해지 위약금 면제, 로열티 인하 등을 통해 가맹점 부담을 줄였다.

 

시는 인증 가맹본부에 '상생우수 프랜차이즈' 시상 및 인증표찰을 부여하고 소속 가맹점에 홍보 지원,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 매장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선정된 가맹본부는 가맹점사업자와의 상생 협력으로 함께 성장하는 모범을 보여줬다"며 "이러한 상생 사례가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으로 확산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