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김태균 기자] 1년 중 판매되는 김치냉장고의 절반 이상이 김장철에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16일 KB국민카드가 공개한 온라인 쇼핑 가전 구매 소비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10월부터 2025년 9월까지 1년간 김치냉장고 온라인 판매 54%가 10∼12월에 이뤄졌다.
김치냉장고 판매는 10월(11%)부터 늘어나기 시작해 11월에 19%, 12월에 24%가 팔렸다.
마찬가지로 계절 가전인 가습기는 11월에 1년 중에 가장 많은 20%가 판매됐다.
공기청정기는 3월과 12월에 각각 13%가 팔리며 구매가 집중됐다.
냉난방 및 환경 가전 등을 포함한 계절가전 전체로 봤을 때 6∼7월과 11∼12월 구매 비중이 각각 31%, 22%로 나타났다.
주방, 가사, 미용, 보안 등 생활가전 구매는 1년 내내 고르게 이뤄졌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계절 변화와 환경 요인에 따라 판매가 증가하는 가전제품 유형이 뚜렷하게 나뉘었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