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편의점 CU가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에 첫 점포를 열고 미국 편의점 시장에 진출했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13일 하와이 현지 기업 'WKF Inc.'와 편의점 전문 신설 법인인 'CU Hawaii LLC'와 마스터 프랜차이즈(MFC) 계약을 통해 하와이 1호점 'CU 다운타운점'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CU의 하와이 진출은 한국 편의점으로는 최초로 아시아를 넘어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는 의미가 있다.
BGF리테일은 이 매장을 'K-food meets Aloha'(K-푸드 밋 알로하)라는 콘셉트로 차별화, 컬래버레이션(협업), K-라이프스타일 세 가지 전략으로 K-편의점의 특색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CU의 마스터 자체브랜드(PB)인 'PBICK'을 중심으로 김부각 등 K푸드는 물론 라면, 즉석밥, 휴지 등 생활 밀착형 상품들을 판매하고 '연세우유 크림빵', 노티드 도넛 시리즈, 피스마이너스원 하이볼 등도 수출·판매한다.
하와이의 외식 물가가 높은 점을 고려해 K편의점의 대표 상품인 간편식을 한식을 그대로 재현한 'K-original'(K-오리지널), 한식 퓨전 레시피의 'K-fusion'(K-퓨전), 하와이 대표 메뉴를 담은 'Local flavor'(로컬 플래버) 등 세 가지 라인으로 꾸렸다.
하와이를 대표하는 예술가인 시그 제인(Sig Zane)이 디자인한 하와이안 아트 패턴을 매장 곳곳에 적용했고 근무자 유니폼, 상품 패키지 등 점포 전반에 걸쳐 CU 아이덴티티와 하와이 로컬 감성의 조화를 강조한 디자인을 입혔다.
시그 제인과 협업한 하와이안 패턴 텀블러, 머그컵, 장바구니 등 기념품과 CU 브랜드 캐릭터인 '케이루'를 활용한 키링 등 굿즈존도 마련했다.
'한강 라면'을 끓여먹을 수 있는 라면 라이브러리와 즉석 사진 키오스크도 설치하는 등 K-컬쳐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CU 다운타운점은 약 70평 규모의 대형 편의점으로 호놀룰루시의 최대 중심상업지구인 다운타운 오피스가에 위치해 인근 오피스 근무자를 비롯해 호텔 투숙객과 관광지 방문객, 로컬 주민들까지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BGF리테일은 MFC 체결 이후 5개월간 WKF에 물류 운영과 식품 제조 등 유통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노하우를 전수했다.
이번 매장을 시작으로 와이키키 해변과 같은 하와이 대표 관광지와 알라모아나, 카할라 등 중심사업지, 고급 주거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입지에 출점할 계획이다. 3년내 50개 점포 개점이 목표다.
CU는 몽골(532개점), 말레이시아(167개점), 카자흐스탄(50개점) 등 3개국에 진출해 749개점을 운영 중이다.
홍정국 BGF리테일 부회장은 "지난 30여년 간 BGF가 쌓아온 독보적인 브랜드 파워와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기반해 이제 하와이에서도 한국의 맛과 감성, 혁신적 편의점 경험을 제공하게 됐다"며 "CU는 이번 미주 진출을 통해 한국 편의점 산업의 글로벌 파워를 증명하고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는 K-트렌드 플랫폼으로서 위상을 높여 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