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편의점 GS25는 최근 1∼2인 가구의 근거리 장보기 수요가 늘어나면서 신선식품 부문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어 신선강화형매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GS25의 신선식품 매출은 2023년 23.7%, 2024년 25.6%, 2025년(1∼9월) 27.4%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콜드체인 시스템을 적용하고 슈퍼마켓 GS더프레시와의 통합 구매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소용량 중심의 상품 구색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신선식품 확대 전략 모델인 신선강화형매장(FCS)은 당초 연말까지 700호점 확보를 목표로 했으나 이달 750호점을 돌파해 목표 달성 시기를 앞당겼다.
FCS는 기존 편의점 대비 농축수산물, 조미료, 소스류, 두부, 간편식 등 장보기 상품을 300~500종 이상 확대했으며 점포 면적은 30~50평 수준이다.
GS25는 내년 안에 FCS 매장 1천호점 출점을 중장기 목표로 설정하고 점포 유형별 맞춤 상품 구성, 물류 인프라 강화, 마케팅 전략 고도화 등 전방위 지원 체계 구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경한 GS25 신선식품강화팀장은 "신선식품 카테고리에 대한 고객 관심과 매출이 꾸준히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상품 경쟁력과 운영 역량을 강화해 1∼2인 가구를 위한 근거리 장보기 대표 채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