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쿠팡은 입점한 중소 식품 제조사들의 매출이 수년째 성장세를 보였다면서 9일 대표 사례를 소개했다.
쿠팡에 따르면 경남 김해의 김치 제조사 '모산에프에스'는 작년 전체 매출 115억원 가운데 절반 수준인 60억원을 쿠팡에서 냈다. 지난 2019년 입점 첫해 매출(1억6천만원)과 비교하면 5년 만에 쿠팡에서 올린 매출이 38배로 늘었다.
모산에프에스는 지난 2022년부터 쿠팡을 통해 갓 담근 김치를 '산지 직송'하면서 매출 성장을 이뤘다.
전통 된장 생산 업체인 '지리산 피아골'의 경우 쿠팡 입점 첫해인 2021년 매출이 5천만원 수준에서 작년 4억원으로 8배로 늘었다.
이 업체는 전북 남원 시내에서 차로 30분 떨어진 지리산 산기슭에서 제품을 만들지만, 쿠팡 물류센터를 통해 유통 비용을 줄이면서도 제품을 전국으로 빠르게 배송할 수 있었다.
인천의 수제햄 제조업체 '소금집'은 작년 쿠팡에서 13억원의 매출을 냈고 올해는 8월까지 매출이 20억원을 넘었다. 소금집은 쿠팡의 콜드체인 새벽배송 시스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쿠팡은 식품 중소기업의 성장이 고용과 생산시설 증대, 지역 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산에프에스는 직원 수가 최근 3년간 40여명 늘었고 생산시설 규모는 1.7배로 커졌으며 지역 농가 50곳에서 배추와 무 등 농산물을 연간 1만t(톤) 이상 사들였다고 쿠팡은 전했다.
지리산 피아골은 미국과 유럽, 호주 등으로 제품 수출을 검토하고 있으며 생산시설을 두배 규모로 확대했다.
쿠팡 관계자는 "우수한 지역 중소상공인 상품을 적극 발굴해 이들의 판로를 확대하고, 유의미한 성장을 이루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