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K-푸드 영토 확장을 추진 중인 CJ제일제당이 일본 지바현 기사라즈시 만두 공장을 완공해 가동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공장 부지는 축구장 6개 크기이며, 연면적은 약 8천200㎡다. CJ제일제당은 약 1천억원을 투자해 지은 이 공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생산해 일본 전역에 납품할 예정이다.
기사라즈시는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고속도로 아쿠아라인을 이용하면 닿는 수도권 도시다.
CJ제일제당은 이 공장이 한국 식품업계 최초로 건설한 일본 현지 생산시설이라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은 일본 업체 '교자계획'(교자케이카쿠)을 인수해 2020년부터 오사카부, 군마현, 아키타현, 후쿠오카현에서 만두 공장을 운영했으나, 생산시설을 신설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CJ제일제당 강신호 부회장과 그레고리 옙 식품사업부문 대표 등 경영진, 지바현과 기사라즈시 관계자가 참석했다.
강 부회장은 "지바 공장은 일본 사업 도약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 영토 확장을 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유럽에서 잇따라 생산기지를 확충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은 지바현 공장을 새 교두보로 삼아 일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일본은 냉동만두 시장이 연간 1조1천억원 규모로 알려졌으며, 비비고 만두와 유사한 제품이 대형 마트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일본에서 올해 상반기 만두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약 28% 늘었고, 식품사업 전체 매출도 약 27% 증가했다고 전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효율적 원재료 조달과 제품 공급 등 현지화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을 대형화할 것"이라며 "일본을 미국을 잇는 해외 주력 시장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올해 첫 글로벌 현장경영으로 일본을 방문해 "일본 한류 열풍은 K-컬처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 기회로, 비비고 등 이미 준비된 일본 사업이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며 "현지화, 글로벌 인프라 구축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CJ제일제당은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해 이날 일본 대형 상사(商社)인 이토추상사 식품 부문과 협약을 맺었다. 이토추상사는 편의점 업체 '패밀리마트' 모회사다.
두 회사는 일본을 포함한 해외 시장에서 사업 확대를 모색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일본에서 비비고 만두 외에도 냉동김밥, 소스 등을 판매하고 있다. '비비고 김밥'은 지난해 약 250만 개가 팔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