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김태균 기자] 지난달 '소비쿠폰 특수'로 편의점의 월간 매출이 4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의 매출도 대체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월 국내 주요 23개 유통업체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9.1% 증가한 16조1천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7일 밝혔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출 증가율은 각각 15.3%, 2.7%였다.
오프라인에서는 백화점(5.1%), 편의점(3.9%), SSM(1.8%) 매출이 증가했지만 대형마트는 매출이 2.4% 감소했다.
산업부는 편의점의 경우 이른 무더위와 민생 회복 소비쿠폰 사용 등으로 소비자의 방문이 늘어나 매출이 지난 3월 이후 4개월 만에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소비쿠폰 사용 대상에서 빠진 대형마트는 소비 온라인화 가속화 추세 속에서 방문객과 구매 단가가 모두 줄어 올해 들어 1월과 5월을 제외하고 모두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감소하는 부진한 업황을 보였다.
온라인 매출은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확대, 업계 판촉 경쟁 강화, 음식 배달 등 서비스 부문 확대 등으로 통계 작성 이후 계속해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에서 온라인 차지 비중은 54.3%로 작년보다 2.9%포인트 상승했다.
상품군별 동향을 보면 오프라인은 식품(2.7%), 서비스·기타(4.4%), 해외 유명 브랜드(11.3%)를 중심으로 매출이 늘어났다.
온라인은 음식 배달·e-쿠폰·여행 상품 등이 포함된 서비스(24.9%), 식품(24.2%) 등이 성장세를 견인했다.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 쿠팡, 11번가 등 10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