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특정 시기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안내하는 '피해예방 알림톡' 서비스를 다음 달 1일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피해예방 알림톡은 특정 계절이나 시기에 피해가 집중되는 품목에 대해 주요 피해 유형과 사례, 주의 사항을 매달 1일 카카오톡으로 전송하는 서비스다.
소비자원은 최근 5년간(2020∼2024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약 300만건 소비자상담 빅데이터를 분석해 품목을 선정했다. 내달 여름 휴가철 렌터카를 시작으로 9월에는 추석 선물 세트, 10월에는 전기매트 등 월별로 피해가 자주 발생하는 품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알림톡 서비스를 받으려면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카카오톡에서 소비자시대를 검색한 뒤 친구 추가 버튼을 누르면 된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데이터에 기반한 피해예방 알림톡 서비스로 선제적으로 피해를 예방하고 반복되는 피해를 줄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