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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스타벅스, 中서 매장 내 무료 스터디룸 운영

고전 중인 中시장서 고객 유치 전략으로 '무료 개방' 내세워

[연합] 세계 최대 커피 전문 체인점 스타벅스가 중국 내 일부 매장에서 고객 유치를 위한 무료 스터디룸 공간을 도입했다.

 

23일 계면신문 등 중국 현지매체와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스타벅스 중국법인은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중국 남부 광둥성 일부 매장에서 스터디룸(자습실) 운영을 시작했다고 최근 밝혔다.

 

스터디룸은 예약 및 시간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커피나 음료 등을 주문하지 않아도 된다.

 

스타벅스 광저우도 웨이보를 통해 스터디룸 오픈 소식을 전하면서 "안정적인 무료 와이파이, 충분한 전원과 콘센트, 넓은 좌석에 시원한 냉방을 제공한다"고 홍보했다.

 

중국 시장에서 토종 브랜드 루이싱(럭킨) 커피 등에 밀려 고전하고 있는 스타벅스가 무료 개방 정책으로 더 많은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려는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짚었다.

 

또 이는 미국의 스타벅스 매장들이 화장실 이용 시 제품 구입 등을 요구하도록 한 정책과는 정반대 전략이라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스타벅스는 중국에서 지난 달 비커피 메뉴를 중심으로 가격을 인하했으며, 일부 매장에서는 반려동물 입장을 허용하기도 했다.

 

또 해발 3천50m에 달하는 중국 윈난성 위룽쉐산(玉龍雪山)과 같은 유명 관광지에 신규 매장을 열면서 방문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

 

한편, 중국 전역에 7천70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스타벅스 중국법인이 지분 일부를 매각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최근 제기된 바 있다.

 

미국 CNBC는 이달 초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스타벅스가 글로벌 사모펀드들로부터 중국법인 지분 매입 제안을 받았으며 계약이 체결된다면 스타벅스의 지분율은 30%가 되고 펀드들은 각각 30% 미만의 지분을 소유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당시 스타벅스는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를 찾고 있다며 중국법인에 대한 의미 있는 수준의 지분율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