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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中서 고전' 스타벅스, 일부 메뉴 가격인하

 

[연합] 중국 시장에서 토종 브랜드에 밀려 고전하고 있는 세계 최대 커피 전문 체인점 스타벅스가 현지에서 비커피 음료 제품군을 강화하고 관련 메뉴 가격을 인하하기로 했다.

 

9일 로이터통신과 펑파이·계면뉴스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스타벅스 차이나는 이날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오는 10일부터 비커피 메뉴를 중심으로 메뉴 수십종의 가격을 조정해 '접근 가능하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프라푸치노와 아이스쉐이큰티, 티라떼 등 할인 대상 메뉴의 가격이 라지 사이즈 기준으로 평균 5위안(약 941원) 내려간다. 일부 메뉴는 가격이 23위안(약 4천300원)까지 낮아진다고 스타벅스 차이나는 설명했다.

 

스타벅스는 중국에서 더 작은 사이즈의 음료를 출시하거나 쿠폰을 발행해 할인을 제공한 적은 있으나 가격 경쟁은 벌이지 않겠는 입장이었다.

 

스타벅스 차이나는 이번 가격 조정이 가격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오전에는 커피, 오후에는 비커피'라는 슬로건 아래 비커피 음료를 강화해 오후 시간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조치는 스타벅스가 미국 밖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내수 부진과 저가 정책을 내세운 토종 브랜드들과의 경쟁, 커피 시장 성장 정체 등으로 고전 중인 가운데 나왔다.

 

스타벅스의 올해 1분기 중국 매출은 7억4천400만달러(약 1조63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1% 증가하는 데 그쳤고 동일 매장 기준 매출액은 6% 감소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에서는 최근 커피 시장 성장이 정체된 데 비해 차 등 비커피 음료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전체 커피전문점 수는 20만개를 돌파했고, 신규 매장은 7만개에 달했으나 동시에 5만3천개 매장이 사라져 순증 점포 수는 1만7천곳에 그쳤다.

 

이에 비해 밀크티 등 차 음료는 새로 등장하는 브랜드도 여럿이고 시장 점유율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 3월 홍콩 증시에 상장한 버블티·아이스크림 체인 '미쉐빙청'의 경우 지난해 말 기준 매장 수 4만5천여개로 맥도날드(4만3천여개), 스타벅스(4만여개)를 넘어 세계 최대 식품 체인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이에 중국 토종 브랜드인 루이싱도 최근 라이트 밀크티 메뉴를 출시해 첫 달에 4천400만잔 넘게 판매하는 등 비커피 제품군을 강화하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