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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충북도 "옛 청풍교 안전성 확보 후 활용"…입장 급선회

부정 여론에 D등급→C등급 이상 끌어올린 뒤 브릿지가든 계획 수립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충북도가 안전성 우려를 사고 있는 청풍호(남한강의 제천지역 명칭)의 옛 청풍교 업사이클링 사업과 관련해 보수·보강을 통한 안전성 확보 후 개발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입장을 급선회했다.

 

충북도는 25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D등급 교량도 관리한다면 사용이 가능하다는 판단하에 견고한 보수·보강 작업을 거쳐 안전등급을 끌어올린 후 다리 위를 관광·체험시설로 꾸미는 브릿지가든 조성 계획을 수립·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충북도는 옛 청풍교를 관광 명소화하는 업사이클링 구상을 마련하고, 용도 폐기된 이 다리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용역을 실시했다.

 

차가 다니는 '도로교'를 전제로 진행된 이 용역에서 다리의 설계 하중을 고려해 구조적으로 안전한지를 살피는 안전성 평가는 A등급이 나왔다.

 

하지만 균형, 변형, 처짐 등 육안 점검과 콘크리트, 철근 등 재료의 강도 및 성능을 시험하는 상태(내구성) 평가에서는 D등급이 나와, 종합평가에서 D등급 판정을 받았다.

 

이에 대해 충북도는 "다른 D등급 다리도 이용을 제한하거나 보수·보강 작업을 거쳐 C등급 이상으로 끌어올려 지속해서 이용하고 있다"면서 "옛 청풍교는 도로교가 아닌 보행교로 이용할 계획인 만큼 보수·보강 이후 활용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검토 결과"라고 설명했다.

 

당초 충북도는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언론브리핑을 통해 보수·보강 작업과 브릿지가든 조성을 병행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오는 7월까지 19억6천만원을 들여 보수·보강 작업과 함께 약 2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되는 브릿지가든 조성을 병행하면서 관련 사업비는 다음 달 있을 1회 추경을 통해 확보하겠다는 로드맵도 내놨다.

 

그러나 브리핑 직후 청내 안팎에서 '국민의 안전을 담보로 하는 사업이 조급히 추진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성명을 내 "보수·보강공사를 한다고 해도 D등급을 받은 다리가 안전하다고 누가 보장할 수 있느냐"며 "정책을 추진하면서 도민의 안전을 무엇보다도 최우선해야 한다는 것을 오송지하차도 참사를 겪으면서 아직도 깨닫지 못한 것인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결국 충북도가 이런 부정적 여론을 불식하기 위해 오후들어 계획 일부를 서둘러 수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옛 청풍교 리사이클링 사업에 대해 안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브릿지가든 조성은 반드시 보수·보강을 통해 안전성이 검증된 후 추진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1985년 건설된 총길이 315m, 폭 10m의 옛 청풍교는 상판 처짐 등 안전 우려로 2012년 청풍대교 완공과 함께 용도 폐기됐다.

 

이 다리의 관리 책임을 맡고 있는 충북도는 김영환 지사의 제안으로 철거보단 리사이클링을 선택, 이곳에 다리의 원형을 활용한 정원과 걷기길·포토존을 설치하고 단계적으로 관광·체험시설을 확대해 나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