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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태국, 자극 음식 세계화에 '팔걷어'

세계 태국식당 대상 '타이 셀렉트' 인증제 실시
전통 조리법 제조 식당·식품에 인증 마크 부여

소프트파워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태국 정부가 자국 음식 세계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9일 현지 매체 네이션에 따르면 태국 상무부는 소프트파워 강화 정책의 하나로 태국 음식을 해외에 홍보하기 위한 새로운 캠페인 '타이 셀렉트 푸드'(Thai SELECT Food)를 펼친다. 

    
신뢰할만한 태국 식당에 '타이 셀렉트'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를 시행한다.

    
태국 정통 음식 기준에 부합하는 국내외 태국 식당을 인증함으로써 태국 요리가 인기를 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의도다.

    
인증 마크는 태국 전통 방식으로 조리하는 식당이나 포장 식품에 제공된다.

    
상무부 자료에 따르면 현재 해외에 태국 식당이 약 1만7천500여개 있으며, 미국에 가장 많은 약 6천850개가 있다.

    
태국 음식은 세계적인 미식 중 하나로 꼽히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태국 정부는 2002년부터 음식을 앞세운 '미식 외교'를 펼쳤고, 해외에 약 5천500개였던 태국 식당은 3배 이상 늘어났다.

    
소프트파워 강화를 핵심 정책으로 추진 중인 정부는 태국 음식의 인기를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지역 사회와 협력해 타이 셀렉트 인증 식당을 홍보하고 연계 관광코스 등을 개발해 지역 제품 판매와 여행도 촉진할 예정이다.

    
태국은 지난해 9월 국가소프트파워전략위원회를 구성하고 세타 타위신 총리가 직접 위원장을 맡았다.

    
관광, 축제, 스포츠, 음식, 영화, 음악, 미술, 도서, 게임, 디자인, 패션 등 11개 분야를 소프트파워 핵심 산업으로 선정했다.

    
정부는 태국 소프트파워를 세계에 알려 연간 4조밧(148조6천억원)을 창출하고 일자리 2천만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