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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대목장 (大木匠 )’보유자  인정

 건물에  대한  안목과  지식을  지녀야  함은  물론 , 암기력과  제도술이  뛰어나야

 

 

[문화투데이 = 최윤호 기자] 충청북도 (이시종 지사) 는  3 일 , 도지정  무형문화재  제 23 호  ‘대목장 (大木匠 )’ 보유자로  이연훈 (李連勳 , 남 , 1957 년생 ) 씨를  인정했다 .

 

  충청북도는  도지정  무형문화재  ‘대목장 (大木匠 )’ 보유자  인정과  관련해  이연훈  씨에  대해서  충북도  누리집과  도보에  30 일  이상 (20214.30.부터  30 일간 ) 예고했고 ,

  기간  중  접수된  여러  의견에  대해  무형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최종적으로  도지정  무형문화재  보유자로  인정했다 .

 

 ‘대목장’은  도제방식에  의하여  건축현장에서  주로  양성되며  건물에  대한  안목과  지식을  지녀야  함은  물론 , 암기력과  제도술이  뛰어나야  한다 .

 

  아울러  우리나라  건축의  법식과  기법에  통달해야  하고 , 소목장 , 와장 , 드잡이 , 석장 , 미장이 , 단청장  등  하위의  여러  장인들을  총  감독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

 

  이연훈  씨는  1975 년  고 (故) 신재언 (1947 ∼2018,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 23 호  대목장 ) 선생을  만나  충주  정심사  공사현장에  참여하면서  목수로서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

 

 

  이후  1986 년부터  독립해  독자적으로  목공  일을  수행했고 , 1991 년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을  취득하고  45 년간  문화재  보수뿐만  아니라  다수의  한옥건축에도  참여했다 .

 

  제천  덕주사  요사채 , 청주  복천암  대웅전  신축을  비롯하여  보은향교 , 회인향교 , 청주동헌 , 옥천  옥주  사마소  등  충청북도의  주요  전통  문화재  건축공사에  참여하면서  지역의  특성과  전통성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

 

  또한 , 현지  조사과정에서  배흘림기둥  치목  시연과정을  통해  도법 (圖法 )과  도면  작성 , 먹놓기 , 치목과  조립  등의  과정을  전통적인  기법으로  훌륭히  구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이번  ‘대목장’ 보유자  인정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오랫동안  전통  대목의  계승에  전념해  온  전승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 전승  현장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