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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진짜 즐기는, 진짜 대구여행”… 최우수 글로컬 관광상품 선정


[문화투데이 = 금교영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방관광 활성화를 위해 운영한 ‘전국 10개 글로컬 관광상품’을 평가한 결과 대구 관광 콘텐츠를 ‘2017 최우수 글로컬 관광상품’으로 선정했다. 글로컬(glocal)은 세계화(global)와 현지화(local)의 합성어로 ‘지역 특성을 살린 세계화’를 의미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외국관광객들의 수도권 편중현상을 완화하고, 지역의 매력있는 관광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글로컬 관광 육성 사업’을 활성화 하고자, 지난 2년간 전국 지자체 대상 공모를 통해 외국관광객 유치 가능성이 높은 글로컬 관광콘텐츠 총 10개를 선정, 중화권·일본·동남아시아 등 근거리시장을 타깃으로 홍보 마케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지난 1년간 글로컬 단체여행상품 외국관광객 모객 인원이 총 7만3899명으로 집계됐으며, 그중 대구 방문인원이 1만6403명으로 최고 실적을 거뒀다.


특히 학계 및 업계 관광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은 현장평가를 통해 대구근대골목, 서문시장, 동성로, 팔공산 케이블카 등 콘텐츠의 상품성, 자생성, 지자체 개선노력 등에서 대구시에 높은 점수를 주어 대구시가 ‘2017 최우수 클로컬 관광상품’으로 선정됐다.


한만수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대구시 관광 콘텐츠가 ‘2017 최우수 글로컬 관광상품’으로 선정된 것은 대구의 관광자원이 글로벌 관광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정부의 글로컬 관광 육성사업이 지방관광 활성화에 큰 힘이 되도록 공동 협업하면서, 이를 통해 ‘대구’라는 도시를 해외에 널리 알리고, 해외관광시장 다변화의 원동력으로 삼아서 외국관광객 지역유치 증대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관광공사는 ‘2018년 글로컬 관광 육성사업’을 적극 확대 추진하기로 하고, 세계적인 여행흐름인 개별관광객(FIT) 유치 마케팅을 강화하고자 4개 외국어(영, 일, 중간, 중번체) 글로컬 관광 가이드북 ‘Must Experience 10 Korea Attractions(꼭 가봐야 할 글로컬관광지 10곳)’ 발간했다. 가이드북은 공사 홈페이지 e-book 다운로드 서비스, 인천공항 입국장 영상광고, 외국인 자유여행 콘테스트 개최 등을 통해 외국인의 지방관광 관심 유발 및 외국인 눈높이의 상품개발 등에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