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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공영홈쇼핑 개국 한달 성적표 '기대이상'

건강기능.제철식품 판매 호조로 223억 매출
농식품부, 수수료 지원 등 문턱 더 낮출 것

지난달 개국한 공영홈쇼핑이 건강기능.제철식품의 판매 호조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은 지난 7월 개국 이후 약 1달간 223억원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이중 농축산물은 66억원(30%), 중기제품은 125억원(56%), 수산물은 21억원(14%)을 각각 달성했다.


농식품부는 판매상품 제한(농축수산물, 중기제품) 및 비인기채널(20번대) 등의 어려운 여건에도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판매상품중 김치류·쌀 등 기본식품, 건강식품(녹용, 홍삼 등) 및 쌀 가공품(강정 등) 등이 높은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반면 잡곡류(현미‧귀리 등), 기타 육가공식품(수제소시지, 수제 꼬치 등)은 판매가 부진했다.

 


농식품부는 농업인 등의 공영홈쇼핑 진입장벽을 더 낮추는 등 홈쇼핑을 통한 유통을 활성화함으로써 생산자·소비자 모두 농산물 유통개선대책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가칭)농산물홈쇼핑활성화협의회 운영을 통해 6차산업화, 신지식인, 식품명인 및 귀농인 등을 발굴하여 홈쇼핑 판매 수수료(30품목, 50%) 및 홍보영상 제작(80개/품목당 75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추석 성수기를 대비헤 스타상품 발굴을 가속화하면서 공영홈쇼핑에서 농산물 판매 비중을 늘려 갈 계획이다.

 
한편, 공영홈쇼핑에서 농축산물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홈쇼핑을 통한 판매 성공사례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경북지역 농협은 복숭아 판매로 생산자는 제값받고 소비자는 더 싸게 사는 유통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올해 경북지역 조생종 복숭아의 작황이 예년에 비해 증가함에 따라 도매가격이 7월 3만1177원/6kg에서 8월 2만6950원/6kg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농가 수취가격 감소가 우려됐다.


그러나 홈쇼핑을 통해 6kg상품을 일반소매가격 4만3000원에 비해 저렴한 3만9900원에 판매함으로써 농가와 소비자 모두 윈윈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백도 계열의 ‘대월’, ‘경봉’ 품종을 중과 위주의 실속형으로 구성하고 방송 당일 수확헤 신선하게 공급했다. 그 결과, 2달간 10회 방송을 통해 2억 5000만원(6358세트)을 판매하는 성과가 있었다.


고창농협은 복분자 판매로 메르스로 인한 소비침체를 타개하고 홍보 효과도 거두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왔다.


복분자 수확기인 6~7월 메르스로 인한 급격한 소비위축과 저장성이 약한 복분자의 특성상 농가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공영홈쇼핑을 통해 지리적표시 농산물 고창 복분자를 홍보하는 동시에 홈쇼핑 판매용으로 재상품화(1kg 단위 소포장)하여 1세트(1kg×3)를 3만9900원(기존판매 기본 5kg 4만9000원)에 판매했다.


복분자즙 가공상품과 함께 약 1억 5000만원을 판매해 고창농협 연간 취급액(약 10억원)의 15%를 판매함으로써 농가의 소득안정에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