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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발효식품엑스포 대성공 평가 속 폐막

전라북도 식품산업 경쟁력 한단계 더 끌어 올려
50만여명 행사장 찾아...상담실적 3년 연속 500억 돌파



발효식품의 세계화를 선도하고 발효식품 산업 활성화를 이끌어낸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가 수많은 성과와 기록들을 남기며 닷새간의 대장정을 마쳤다.

 
지난 23일부터 27일까지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개최된 제 12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는 우리 발효식품시장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며 27일 폐막식을 끝으로 행사의 화려한 장막을 걷었다.

 
폐막식에는 엑스포에 참여한 우수 발효식품업체와 언론사, 조직위 관계자와 행사의 일동공신인 100여명의 자원봉사자, 그리고 일반참관객들이 함께 했다.




올해는 세계 20개국 391개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국내외 식품관련 바이어와 19개국 대사관 상무관 등 식품업계 고위간부들이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총 50만 여명이 행사장을 찾았다.

 
전체 B2C 현장 매출은 잠정 집계 결과 지난해 37억원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B2B 상담실적도 3년 연속 5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상당수 업체가 구체적인 추가 협상에 들어가 향후 성과가 더욱 기대되는 상황이다. 

 
5개국 300여명의 학자들이 모여 발효 신기술을 논의한 국제발효컨퍼런스와 전라북도 우수 전통주와 식품명인을 집중조명한 전라북도식품산업관은 관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한국식품의 세계 시장진출에 날개를 달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폐막식은 5일간의 성과를 돌아보며 IFFE 우수상품시상과 소비자가 뽑은 우수업체상 시상, 발효백일장에 대한 시상으로 진행됐으며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한 임실치즈축산업협동조합의‘임실스트링치즈’를 비롯해 소비자 평가 우수업체상을 수상한‘전라북도생물산업진흥원’등 총 16개 기업이 수상했다.

 
박인구 조직위원장은 “제12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는 한 마디로 대성공이었다고 평가한다.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는 한국의 식품발전을 이끄는 행사로 거듭나며 전라북도의 식품산업 경쟁력을 한단계 더 끌어올렸다"며 "앞으로도 식품을 통한 전라북도의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 확대해 전라북도가 한국식품산업의 수도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