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P7한국시민네트워크 "NON-GMO 사용한다는 식약처 조사결과 신빙성 떨어져"
시중에서 판매되는 식용유, 건강기능식품 등에 유전자변형(GMO) 대두, 옥수수가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지만 업체들은 쉬쉬하기에 급급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MOP7한국시민네트워크(상임대표 이상국)은 지난달 13일 주요 25개 식품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식용유 등 식품 제조 시 GMO대두(콩)·옥수수 사용 여부 공개를 요청한 결과, 대상 청정원, 삼양 큐원 등에서 판매하는 식용유, 롯데마트에서 판매하는 통큰팝콘 등에 유전자변형(GMO) 대두, 옥수수가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3일 밝혔다.

요청 결과에 따르면 노바렉스, 동서식품, 신송식품, 아모레퍼시픽, 유니베라, 제이앤이, 진미식품, 진유원, 한국암웨이, 한국인삼공사, 한미양행 등 11개 업체는 제품에 GMO 사용 여부를 공개했다.
11개 공개 업체 중 삼양, 대상 청정원에서 판매하는 식용유를 제조하는 '진유원'은 베트남산 GMO대두를 사용하거나 여러 나라에서 수입한 GMO옥수수를 NON-GMO옥수수와 혼용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제이앤이에서 제조하는 일부 팝콘에는 레시틴 형태로 GMO대두가 사용됐다. 한미양행에서 생산한 건강기능식품 루테인9플러스, 트리플파워다이어트골드 등에도 레시틴 형태로 GMO대두가 사용됐다.

하지만 CJ제일제당, 대상, 롯데제과, 오뚜기, 사조해표 등 14개 업체는 관련 정보를 비공개했다. 14개 업체 중 일부는 한국식품산업협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명의로 공동 답변을 보냈다. 협회 측은 공동 답변한 회원사 명단과 이들 업체 제품의 GMO사용여부 역시 공개하지 않았다.
두 협회는 각각 답변을 통해 협회 회원사들은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정부)의 GMO 관련 정책 및 기준에 따라 성실히 표시하고 있다"는 입장만을 밝혀왔다.
MOP7한국시민네트워크 관계자는 "이러한 조사결과는 지난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GMO표시 적정성 검사'와 상반돼 소비자 입장에서는 의구심과 불안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며 "정보를 공개한 일부 업체가 GMO를 여러 제품에 사용했고 NON-GMO를 사용한 제품에 대해서는 구분유통증명서를 공개한 것에 비해 협회 측의 정보 비공개는 상대적으로 소비자의 궁금증과 불안 해소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현행 표시제도는 ▲수입 시 농산물에 포함된 GMO가 3%이하인 경우, GMO를 원료로 사용하였음에도 제조·가공 후 ▲GMO DNA 또는 단백질이 남아있지 않거나 ▲많이 사용한 5가지 원재료에 포함되지 않을 시에는 표시를 예외로 하고 있다.
이에 일부에서는 업체들이 GMO를 사용하고 있어도 소비자는 허술한 현행 표시제도로 인해 관련 정보를 명확히 알지 못하고 구매하고 섭취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먹거리 안전에 대한 국민적 요구와 관심이 높은 가운데 새로운 식품에 대한 '공중의 신뢰'를 확보하고 예기치 못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소비자의 알권리 차원에서 GMO표시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에서 실시한 인식조사에 따르면, 국민들의 89%가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 대하여 GMO 원료의 사용 여부를 표시할 필요가 있다"고 답하며 GMO 표시제도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임에도 업체들은 현행 표시제도 개선에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한국식품산업협회는 현실적으로 사후관리가 어려워 표시제 확대는 시기상조라며 정보를 공개한 업체들 역시 대부분 현행 GMO표시제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역시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어려운 현 상황에서 GMO완전표시제(원료사용 기준) 시행은 신중히 검토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업체들의 이같은 소극적인 입장은 GMO 수입부터 표시까지 전 과정을 주관하고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GMO 표시제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지가 없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국회에서도 관련 법안이 속속 나오고 있고 GMO 표시제 확대에 대한 지지부진한 식약처의 태도에 대해 여러차례 지적이 있었지만 그때마다 정승 식약처장은 이해관계자들과의 합의와 사후관리 문제를 이유로 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MOP7한국시민네트워크 관계자는 "최근 식약처는 GMO표시 적정성 검사를 실시해 대부분 제품은 GMO 대두나 옥수수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며 "식약처의 점검 대상에는 옥수수가공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이 포함돼 있다. 해당제품이 다를 수 있지만 MOP7한국시민네트워크가 실시한 조사결과와는 정반대의 결과를 내놓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새누리당 이운룡 의원은 식품에 유전자재조합농산물(GMO) 등을 원재료로 사용할 경우원재료의 함량 순위와 잔류 여부에 상관없이 GMO를 사용했으면 반드시 표시하도록 해 보다 강화된 내용의 개정안을 내놓았다.
새정치민주통합당 이원욱.홍종학 의원 역시 GMO 식품 표시 강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같은 당 남윤인순 의원도 일반 식품 뿐 아니라 건강기능식품에도 GMO 표시를 강화하는 내용의 법안을 지난해 발의했다.
MOP7한국시민네트워크 관계자는 "소비자 기본권리가 침해되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다시금 원료사용 기준의 GMO완전표시제 도입을 강력하게 주장한다"며 "정부와 식품업계는 국내에서의 GMO에 대한 불안이 전 세계적인 논란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정부와 업체들의 소극적인 태도에서 비롯된 정보 부재로부터 출발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MOP7한국시민네트워크는 올해 9월 말에 평창에서 열리는 ‘7차 바이오안전성의정서 당사국총회’에 맞춰 경실련, 소시모, iCOOP(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등 21개 시민단체가 모여 GMO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부실한 관계법령 및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발족했다. MOP7 한국시민네트워크는 GMO표시제도 개선을 위해서 지속적인 실태조사와 입법청원, 공개질의, 감사청구,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