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김용정 기자] 이달 들어 복숭아 소매 가격이 작년보다 25% 하락하는 등 과일값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11일 이마트와 롯데마트에 따르면 8월 대표 과일로 꼽히는 포도와 복숭아 등의 가격이 일제히 하향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포도는 이달 생산량이 작년 동기보다 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캠벨얼리와 거봉, 샤인머스캣 등 가격이 모두 5% 이상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복숭아도 생산량이 8.2% 늘어나면서 가격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KAMIS)에 따르면 9일 소매 가격 기준 캠벨얼리 포도(1㎏)는 1만2천69원으로 작년보다 7.6% 내렸고, 백도 복숭아(10개)는 1만7천758원으로 작년보다 24.7% 하락했다. 참외(10개) 가격도 2만621원으로 16.7% 내렸다. 수박은 1통에 2만9천685원으로 3.6% 오른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형마트에서 5∼6㎏ 수박은 2만3천원 안팎, 7∼8㎏ 수박은 2만5천원 안팎에 각각 팔린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여름 과일 가격이 모두 안정세를 보이나 단발성 집중호우가 내리면 품질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복숭아의 경우 32도가 넘는 고온으로
[문화투데이 구재숙·김용정 기자] 다음 달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초콜릿·음료·김·간장 등 식품부터 건전지 품목 등의 소비자 가격이 일제히 오른다. 대형마트와 편의점은 제조사의 원가 상승에 따른 납품가 인상으로 소비자 가격 또한 올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26일 대형마트 3사에 따르면 다음 달 1일부터 롯데웰푸드 ABC초콜릿(187g)은 4천780원에서 5천280원으로 10.5%, 가나마일드(70g)는 1천920원에서 2천240원으로 16.7%, 빈츠(204g)는 4천480원에서 4천780원으로 6.7% 각각 인상된다. 롯데웰푸드가 제품 가격을 올린 것은 초콜릿 주원료인 코코아(카카오 열매를 가공한 것) 시세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오른 데 따른 것이다. 동원F&B 조미김 가격도 오른다. 동원 참기름김(4g 16봉)은 5천990원에서 6천490원으로 8.0%, 대천김 구이김밥용김(22g 3봉)은 7천990원에서 9천990원으로 25% 각각 오른다.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샘표 양조간장 30종 가격은 다음 달 중순에 평균 9.0% 오른다. 양조간장701(1.7ℓ) 제품 소비자 가격은 1만7천10원에서 1만8천610원으로 인상된다. 롯데칠성음료도 탄산음료
[문화투데이 구재숙·김용정 기자] CJ제일제당이 다음 달 1일부터 소비자 판매용 밀가루 제품 가격을 인하한다고 19일 밝혔다. 대상 품목은 중력 밀가루 1㎏, 2.5㎏ 제품과 부침용 밀가루 3㎏ 등 3종이다. 대형마트 정상가격 기준으로 제품별로 3.2∼10%, 평균 6.6% 내린다. CJ제일제당 측은 "최근 국제 원맥 시세를 반영하고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적극 동참하는 차원에서 가격을 내리기로 했다"면서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이 소비자용 밀가루 가격을 인하한 것은 최근 10년 이내에는 처음이다. 부침용 밀가루와 중력 밀가루는 일반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전체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판매 물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CJ제일제당에 이어 삼양사와 대한제분도 밀가루 가격 인하에 동참할 가능성이 있다. 이들 업체는 내부적으로 인하 여부와 인하 폭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정부는 제분 업체들이 밀가루 가격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6일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국제 곡물 가격이 하락해도 식품 가격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면서 "원료
[문화투데이 구재숙·김용정 기자] 백화점·마트·편의점 등 유통업계가 이번 주부터 '주주총회 시즌'에 돌입한다. 국내 주요 유통 기업들은 이번 정기 주총에 사내이사 선임과 배당절차 개선 등을 안건으로 올렸으나 불황 탓으로 '신사업'을 위한 정관 개정을 추진하는 곳은 찾아보기 어렵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등 국내 주요 유통 대기업들이 오는 21일부터 줄줄이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신세계, GS리테일, BGF리테일 등은 오는 21일 주총을 연다. 25일 롯데하이마트에 이어 26일에는 롯데쇼핑, 현대백화점, 한화갤러리아가 주총을 개최한다. 롯데지주, 이마트, 현대지에프홀딩스 등 정기 주총은 오는 28일로 예정돼 있다. 이들 유통기업 중에서 이번 정기 주총에 사업목적 추가를 위한 정관 변경 안건을 상정한 곳은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과 롯데하이마트 밖에 없다. BGF리테일은 사업 목적에 '그 외 기타 무점포 소매업'을 추가하는 정관 변경 안건을 주총에 상정한다. CU 관계자는 "편의점 업계에서 유일하게 이동형 편의점을 운영 중인데 이에 대한 활용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무점포 소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하이마트는
[문화투데이 구재숙·김용정 기자] '유통 공룡' 쿠팡에 이어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중국계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가 신선식품으로 영역을 넓히면서 국내 대형마트에도 불똥이 옮겨붙은 형국이다. 신선식품이 대형마트가 본업 경쟁력 핵심으로 삼아 주력해온 부문이라는 점에서 대형마트가 체감하는 위기의식은 그 어느 때보다 크다. 대형마트는 일단 수익성 개선을 위한 오프라인 사업 통합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신선 부문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 사활을 거는 모양새다.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지난 1월 신선식품을 포함한 그로서리 부문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식품과 비식품을 총괄하던 상품본부를 식품 중심의 그로서리본부로 일원화하고 비식품은 몰사업본부로 통합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대형마트 본연의 경쟁력인 식품 부문을 강화하는 동시에 비식품은 차별·전문성을 갖춘 콘텐츠 공간으로 구현해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을 부각하기 위한 것"이라고 조직 개편의 취지를 설명했다. 마트와 슈퍼 간 조직 통합 작업도 한발 더 나아갔다. 지난해 상위 조직인 부문 단위 통합에 이어 올해는 팀 단위도 단일화했다. 일례로 마트와 슈퍼에 각각 존재하던 축산팀이 하나의 팀으로
[문화투데이 구재숙·김용정 기자] 편의점 양강 구도를 형성하는 GS25와 CU의 '매출왕' 경쟁이 달아오르는 모양새다. 지난해까지 GS25가 줄곧 1위를 유지하는 양상이었으나 이르면 올해, 늦어도 내년에는 순위가 바뀔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28일 유통·증권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3분기 GS25의 누적 매출액은 6조1천795억원으로 CU(6조1천77억원)보다 718억원 많았다. 이달 양사에 대한 종목 보고서를 낸 증권사들의 지난해 연간 매출 전망치를 보면 GS25는 8조2천777억∼8조3천220억원, CU는 8조1천760억∼8조1천811억원 사이에서 각각 형성된다. 1천억원이 넘는 격차지만 이는 과거에 비해 크게 좁혀진 것이다. CU는 2019년 이래 연평균 8% 이상 성장하며 매출 규모 면에서 GS25를 빠른 속도로 추격했다. 2019년 9천130억원에 이르던 매출차는 2020년 8천37억원, 2021년 4천492억원, 2022년 2천22억원 등으로 눈에 띄게 줄었다. 업계에서는 이런 추이가 당분간 지속되면서 올해나 내년에는 양사의 매출 구도에 의미 있는 변화가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증권가에서 제시한 GS25의 올해 매출 전망치는
[문화투데이 구재숙·김용정 기자] 이커머스의 고속 성장과 경기 침체 속에 부침을 겪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실적 양극화가 올해도 재현되는 양상이다.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대형마트는 오랜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 기지개를 켜는 모양새고 편의점은 몸집은 커졌으나 수익성을 다지는 데는 실패해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백화점과 TV홈쇼핑은 각각 소비침체와 구조적인 업황 부진으로 실적 하락을 피하지 못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는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실적 개선이 도드라져 보인다. GS리테일의 슈퍼 사업 부문(GS 더프레시)의 1∼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890억원, 21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0.8%, 23.7% 각각 늘었다. 롯데슈퍼도 1∼3분기 영업이익이 1천496% 급증한 270억원으로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하며 2016년 이후 7년 만의 연간 흑자 달성을 눈앞에 뒀다. 이마트에브리데이는 판매관리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163억원)이 15.1% 감소하긴 했으나 매출(1조681억원)이 4.5% 늘며 비교적 준수한 외형 성장을 이어갔다. 이커머스와 대형마트 사이에서 애매한 존재감을 보이며 부진하던 SSM은 코로나19를
[문화투데이 구재숙·김용정 기자] 고물가 시대에 기업들이 제품의 가격을 올리는 대신 양을 줄이는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 늘어나고 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양을 줄인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 기업이 원가 상승 압박을 받을 때 소비자 저항이 거셀 수 있는 제품 가격 인상 대신 '양 줄이기'를 택하는 것으로 소비자에게는 '숨은 가격 인상'인 셈이다. 이에 전문가나 소비자단체에서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품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풀무원이 핫도그 제품 가격은 그대로 둔 채 한 봉당 개수를 5개(500g)에서 4개(400g)로 줄인 것은 지난 3월이지만 이런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것은 불과 며칠 전이다. 롯데웰푸드(카스타드·꼬깔콘), 농심(오징어집·양파링), 동원F&B(양반김·참치캔), 해태(고향만두) 등도 지난해와 올해 제품 함량을 줄였지만,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에게 알리지 않았다. 풀무원 핫도그 등 '슈링크플레이션'의 문제점을 지적한 기사 댓글에서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댓글은 "한국도 외국처럼 가격 변동 없이 총용량 변경이
[문화투데이 구재숙·김용정 기자] 초등학교 3학년 딸을 둔 A씨는 지난달 집에서 핫도그 봉지를 뜯다가 당황했다. 딸아이의 간식으로 항상 주문한 이 핫도그는 한 봉지에 5개가 있어야 하는데 이날은 4개뿐이었다. 그는 "패키지도 그대로 가격도 그대로인데 5개가 있던 것이 4개 밖에 없었다"면서 "용량이나 개수 표기는 잘 보이지 않아 몰랐다"고 말했다. A씨는 딸의 간식으로 늘 사던 제품의 이름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었다. 풀무원의 '탱글뽀득 핫도그'였다. 지난 7일 청주 이마트에서 이 핫도그는 4개(총 400g)에 8천980원에 팔리고 있었다. 이전에는 5개(500g)가 들어있던 것이 1개가 빠졌다. 풀무원 관계자는 "최근에 가격은 유지하면서 개수가 하나 줄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가격을 올리는 대신 제품 개수를 줄인 이유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았다. 이마트 기준 풀무원 탱글뽀득 핫도그의 10g당 가격은 225원이었다. A씨 같은 소비자가 이전처럼 5개를 먹으려면 2천250원을 더 지불해야 하는 셈이다. 고물가 시대를 맞아 제품 가격 인상도 줄을 잇고 있지만 기업들이 가격은 그대로 두거나 올리면서 제품 용량을 줄이는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15세 이전에 술을 처음 마신 사람은 성인이 된 후에 음주를 시작한 사람보다 알코올 중독 등 음주 관련 문제를 겪을 확률이 4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술에 대해 관대한 주변 어른의 태도와 인식은 어린이의 음주 시기를 앞당길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어린이 앞에선 술을 마시지 말고, 어린이에게는 소량의 술도 권하지 말아야 한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국립암센터는 최근 이런 연구 결과를 담은 '어린이·청소년 음주 예방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 우리나라는 어른과 함께라면 미성년자라도 술 한잔 정도는 마셔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분위기가 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실제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 3명 중 1명은 부모나 친척 등 주변 어른으로부터 술을 권유받은 적이 있었다. '한 잔쯤은 괜찮다'라며 가볍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어린 나이에 술을 조금이라도 마셔본 아이는 조기에 음주에 빠지거나 성인이 되기 전부터 만취할 정도로 술을 마실 위험이 크다. 청소년건강행태조사를 보면 작년 기준 우리나라 중·고등학생 3명 중 1명은 술을 마셔본 적이 있었고, 최근 한 달 이내 술을 마신 학생 4명 중 1명은 초등학교 또는 그 이전에 처음 술을 접했다고 답했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출산 연령 상승 등으로 '고위험 임신'이 늘고 있는 가운데 임신성 당뇨보다 임신 중 비만이 임산부와 출생아 건강에 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 나왔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오수영 삼성서울병원 교수팀이 수행한 '국내 고위험 산모의 임상적 특성 및 주산기 예후 분석을 통한 고위험 산모 관리모델 개발' 연구를 바탕으로 이 같은 결과를 소개했다. 연구진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토대로 2005∼2019년 초임 임산부 368만여 명을 분석한 결과 25∼39세 산모보다 40세 이상 산모의 조산율이 1.6배 높았다. 출생아의 중환자실 입원율도 40세 이상 산모가 25∼29세 대비 1.5배였다. 44세 이상이면 조산율은 1.9배, 출생아 중환자실 입원율은 1.7배로 더 높아졌다. 고령 임신도 관리만 잘하면 문제가 없다는 인식이 있지만, 고령 임신 자체는 여전히 상당한 고위험 요인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보건의료연구원은 설명했다. 또 2016∼2020년 국내 한 상급종합병원에서 단태아를 출산한 초임 임산부 3천78명을 분석했더니, 비만 임산부의 응급 제왕절개율이 29.6%에 달해 임신성 당뇨 산모(18.7%)보다 높았다. 출생아의 저혈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유엔 산하 유엔개발계획(UNDP)이 각국 주민의 삶의 질을 평가한 '인간개발지수'(HDI) 순위에서 한국이 전년도보다 한 계단 내려앉은 세계 20위를 기록했다. UNDP가 6일(현지시간) 공개한 '2025 인간개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HDI는 2023년 기준 0.937로 집계돼 조사 대상 193개 국가 및 지역 가운데 20위로 평가됐다 전년도(0.928·19위)보다 수치상으로는 개선됐지만 순위는 내려간 것이다. 한국의 HDI는 1990년까지만 해도 0.738로 평가됐으나 이후 꾸준히 상승, 2010년과 2012년 12위를 기록하는 등 최근에는 줄곧 최상위 국가군에 포함돼 왔다. HDI는 국가별로 기대수명과 기대교육연수, 평균교육연수, 1인당 국민소득(GNI) 등 4가지 객관 지표를 바탕으로 매겨진다. 한국의 2023년 기준 기대수명은 84.33년, 기대교육연수와 평균교육연수는 각각 16.62년과 12.72년이었다. 1인당 GNI는 구매력평가(PPP) 기준으로 4만9천726달러로 평가됐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 기간 삶의 질이 크게 퇴보해 작년 보고서에서는 한국보다 세 계단 낮은 20위에 머물렀던 미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우리 국민의 절반 이상은 '장기적 울분 상태'라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또 70%가량은 '세상이 공정하지 않다'고 답했는데, 공정에 대한 믿음이 낮을수록 울분 정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 보건대학원의 건강재난 통합대응을 위한 교육연구단은 설문조사 업체인 케이스탯리서치를 통해 지난달 15∼21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천500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정신건강 증진 관련 조사 결과를 7일 공개했다. 설문 결과 우리 사회 구성원의 전반적인 정신건강 수준을 묻는 항목에 응답자들의 48.1%는 '좋지 않다'고 답했다. '보통'은 40.5%, '좋다'는 11.4%였다. 5점 척도로 따지면 평균 점수는 2.59점으로 '보통' 수준인 3점에 미치지 못했다. '좋지 않다'고 답한 이들은 그 원인으로 '경쟁과 성과를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37.0%)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타인·집단의 시선과 판단이 기준이 되는 사회 분위기'(22.3%)였다. 연구진이 자가측정 도구로 주요 감정과 정서 상태를 5점 척도로 측정한 결과 응답자들의 12.8%는 '높은 수준의 심각한 울분'(2.5점 이상)을 겪고 있었으며 이들을 포함한 54.9%는
[문화투데이 장은영 기자] 20∼40대는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결혼·자녀 등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6일 국민통합위원회가 발주한 '2040 가족·노동역할 태도와 실태 연구' 보고서에는 20∼40대의 가족 및 노동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한 결과가 실렸다. 이번 조사는 25∼44세 남녀 2천690명을 대상으로 올해 1월 31일부터 2월 14일까지 온라인으로 이뤄졌다. 청년기 삶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과업의 중요성에 대한 질문에는 남녀 모두 '일'(38.1%)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여가·자아실현 등 개인생활'이 23.1%, '연애·결혼 등 파트너십'이 22%, '자녀'가 16.8%로 뒤따랐다. 일 외 우선순위는 남녀 차이가 있었다. 여성은 일(37.6%), 개인생활(24.5%), 파트너십(20.9%), 자녀(17%) 순인 반면에 남성은 일(38.6%), 파트너십(23.1%), 개인생활(21.7%), 자녀(16.6%) 순이었다. 연령, 성별과 관계없이 모든 집단이 일을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고, 자녀는 40대 초반 여성을 제외하고는 모든 연령대에서 응답률이 가장 낮았다. 무자녀뿐만 아니라 자녀가 있는 경우에도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는 가수 지드래곤(G-DRAGON)을 브랜드 공식 모델로 발탁했다고 9일 밝혔다. 더벤티는 변화를 추구하는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고, 글로벌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모델을 선정했다. 더벤티는 이날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에서 새 모델과 함께한 티저(예고) 영상을 공개했다. 또 앞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문화투데이 장은영 기자] 세종시와 세종대왕기념사업회가 9일 세종대왕 업적을 알리고 한글문화 진흥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이날 세종시청에서 만나 세종대왕 나신 날·한글날 기념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한글의 세계화, 한글문화 도시 조성 등에 힘을 모으기로 협약했다. 세종시는 앞으로 세종대왕 정신을 계승·발전시키며 한글을 중심으로 한 도시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종대왕기념사업회는 한지·각자장·배첩장 무형문화재 장인들이 합심해 만든 훈민정음 해례본·언해본 병풍을 세종시에 선물로 기증했다. 협약에 따라 지난해 국가 기념일로 지정된 후 오는 15일 처음 맞는 올해 '세종대왕 나신 날' 기념식은 양 기관이 공동 개최한다. 기념식에선 세종대왕의 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 것으로 전해진 세종시 전의면에 있는 약수인 '전의 초수'를 떠서 말을 타고 이동하는 모습을 모티브로 만든 창극과 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궁중 음악 공연이 펼쳐진다. 또 세종대왕의 업적과 일대기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와 더불어 한글 손 편지 쓰기, 한글 가방 꾸미기, 충녕 얼굴 그리기, 한글 단어 달고나 만들기 등의 체험행사도 마련됐다. 최홍식 세종대왕기념사업회장은 "공동 개최하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충북도가 도내 11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주요업무 성과 종합평가에서 청주·충주·진천·보은·옥천이 '우수' 시군에 이름을 올렸다. 도는 9일 지난해 주요업무 시행 실적을 토대로 진행한 '2025 시군종합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6대 국·도정 목표와 117개 세부 지표(정량지표 102개, 정성지표 15개)를 기준으로 이뤄졌다. 지역 환경을 고려해 시군별 목표 달성도를 알아보는 정량평가의 전체 달성률은 88.2%를 기록했다. 시군별 성적은 진천군이 96%로 가장 높았고, 청주(92.1%)와 보은·옥천(91.1%)이 뒤를 이었다. 정성평가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시군종합평가단에 의해 이뤄졌으며, 충주·청주·진천 순으로 우수 시군에 선정됐다. 전년 대비 실적 향상 시군에는 정량평가에서 괴산(4.2%P↑)이, 정성평가에선 청주(9.2%P↑)·증평(4.2%P↑)이 각각 뽑혔다. 세부 분야별 우수 시군을 보면 ▲ 감염병관리·부동산·일반행정 분야 = 청주, 제천, 보은, 진천, 괴산, 음성 ▲ 경제 분야 = 청주, 옥천, 진천 ▲ 복지·보건·문화·산림·농정 분야 = 청주, 진천, 충주 ▲ 교육·환경 분야 = 충주, 청주, 제천 ▲ 안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 상생 지원책을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백 대표가 방송 활동을 중단하고 회사 성장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지 닷새 만이다. 더본코리아는 "이미 시행 중인 긴급 지원책 규모가 50억원에서 300억원으로 확대됐다"며 "이는 가맹점과 함께 나누겠다는 백 대표의 강한 상생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상생 지원책에는 앞서 시행 중이던 로열티 면제와 식자재 가격 할인 외에도 신메뉴 출시 마케팅과 멤버십, 공동 마케팅 강화, 통합 멤버십 구축, 브랜드 할인 강화 등 실질적으로 고객의 방문을 늘리는 방안이 포함됐다고 더본코리아는 설명했다. 백 대표는 점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구상하기 위해 앞서 홍콩반점과 빽다방, 롤링파스타 점주와 간담회를 열고 논의했고, 추후 모든 브랜드 가맹점주와 만나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백 대표는 임직원과의 대책 회의를 열어 간담회에서 파악한 현장의 애로사항 개선을 지시했다. 또 가맹점과의 소통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에서 속도감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라고 지시했다. 백 대표는 "한 분의 가맹점주도 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