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지난 7일 올해 누적 매출(거래액)이 3조원을 넘었다고 9일 밝혔다.
강남점 매출은 지난 2023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3조원을 넘었다.
올해 3조원 달성 시점은 지난 2023년보다 두 달, 지난해보다 3주 빠르다.
강남점은 상반기 내수 경기 침체 속에서도 이달 초까지 8.1%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국내 백화점 중 가장 먼저 매출 3조원을 돌파해 '단일 점포 매출 1위'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속적인 투자와 공간 혁신으로 본업 경쟁력을 끌어올린 결과"라고 설명했다.
신세계 강남점은 국내 단일 점포 기준 최대 명품 라인업(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에르메스와 루이비통, 샤넬을 비롯해 구찌, 디올, 보테가베네타, 프라다 등 글로벌 브랜드가 남성·여성 부티크, 뷰티, 슈즈, 주얼리, 키즈라인 등 세분된 형태로 100여개 입점했다. 올해 강남점 명품 매출은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한다.
또 불가리와 티파니, 까르띠에, 반클리프 앤 아펠 등 세계 4대 명품 주얼리를 모두 갖추고 있어 럭셔리 주얼리 매출도 성장세다. 올해는 VIP 고객을 중심으로 다양한 워치·주얼리 행사를 진행하며 1∼10월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0% 이상 증가했다.
강남점은 올해 인근 아파트 입주에 맞춰 럭셔리 가전·리빙 영역도 확대했고 오징어 게임3, 귀멸의 칼날, 엔하이픈 등과 함께한 콘텐츠로 강남점 공간을 채워 트렌드를 아우르는 고객 경험을 제공했다.
신세계 강남점은 디저트 전문관 '국내 최대 식품관'으로도 주목받는다. 재단장 이후 강남점 식품관 매출은 20% 이상 늘었고 주말에는 외국인 관광객을 포함해 하루에 10만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명소'가 됐다.
강남점 매출에서 VIP(우수 고객) 매출 비중은 52%로, 올해 처음 절반을 넘겼다.
VIP 매출은 8% 넘게 늘었고, VIP 중 엔트리 등급인 레드(구매 금액 500만원 이상) 고객 수가 약 10% 증가했다.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며, 외국인 매출은 71% 이상 급증했다.
또 올해 20·30대 160만명이 강남점 팝업스토어를 찾았고, 구매 고객 중 강남점 구매 이력이 없던 신규 고객 수가 70%에 달했다.
여기에 신반포 메이플자이, 반포 트리니원 등 강남점 인근 지역의 신축 아파트 입주가 예정돼 있어 매출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내년 신세계 강남점은 매출 4조원을 바라보며 세계 최고 백화점으로 향한다"며 "일본의 이세탄 백화점(작년 매출 약 4조3천억원), 영국 해러즈 백화점(매출 약 4조8천억원) 같은 글로벌 명품 백화점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본격적인 경쟁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매출 1조원 이상을 달성한 지점은 본점, 강남점, 센텀시티, 대구신세계 등 4곳에서 올해 대전신세계 아트&사이언스까지 더해 5곳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백화점업계에서 가장 많은 '매출 1조원' 점포를 보유하게 되는 셈이다.
이중 센텀시티는 이달 말 매출 2조원 달성이 예상된다. 작년보다 시점을 한 달 앞당기게 된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이사 사장은 "강남점은 '매출 3조' 조기 달성이라는 성과에 머물지 않고 글로벌 톱(TOP) 백화점으로 올라서, K백화점의 위상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