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편의점들이 집에서 혼자 추석을 보내는 소비자가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도시락과 간편식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혜자추석명절도시락'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상품은 밥과 함께 고추장갈비양념제육, 너비아니구이, 잡채, 3색 나물, 전 등으로 구성됐다.
후식으로 콩가루쑥찹쌀떡을 더해 명절의 정취를 살렸다. 상품은 다음 달 9일까지 한정 판매한다.
GS25는 매년 설과 추석에 도시락 상품을 한정으로 선보여왔다.
GS25는 올해 설 연휴(1월 28∼30일)에는 1인 가구, 외국인 등 홀로 명절을 보내는 소비자 수요로 도시락 매출이 전주보다 32.1% 늘었다고 설명했다. 명절 연휴에 영업을 쉬는 식당이 많다.
BGF리테일의 편의점 CU도 이날부터 '한가위 간편식 시리즈' 7종을 순차로 선보인다.
CU는 고물가 상황에서 외식 부담이 커졌고, 올해는 추석 연휴가 길어 1인 가구를 중심으로 편의점 명절 간편식 수요가 늘 것으로 보이자 올해 추석 간편식을 확대했다.
대표 상품은 '한가위 11찬 도시락'으로 떡갈비와 전, 나물, 떡을 더해 명절 밥상의 풍성함을 담았다.
CU는 올해 설 연휴 도시락 품목 매출이 작년보다 19.4% 늘었고, 명절 한정판 도시락 매출은 28.9%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오는 30일 '오색찬란풍성한상도시락'과 '소불고기삼각김밥'을 선보인다.
오색찬란풍성한상도시락은 소불고기와 전, 나물, 미니 약과 등으로 구성됐다. 가격은 작년 추석 도시락보다 400원 내렸다.
신상품 포장에는 호랑이와 까치 등 전통 민화 이미지를 넣어 명절 분위기를 더했다.
이마트24는 오는 30일 명절 대표 음식으로 구성한 '추석명절큰.Zip(집)'도시락과 '추석보름달한판'을 각각 출시한다.
이마트24는 명절 음식을 준비하는 번거로움 없이 명절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두 제품이 1인 가구 소비자에게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