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풀리자 편의점에서 고기류와 간편식은 물론 쌀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등 평소 자주 팔리지 않던 품목까지 매출이 늘었다.
24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소비쿠폰이 지급된 22∼23일 이틀간 매출은 전달 동요일(6월 24∼25일)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이마트24는 해당 기간 매출이 10% 늘었다고 밝혔다.
품목별로 보면 소고기 등 고기류와 간편식 등 먹거리, 생필품 소비가 크게 늘었다.
GS25에선 이틀간 국·탕·찌개 매출이 326.6%, 한우 199.9%, 국산 돈육은 72.6% 각각 증가했다.
CU의 경우 도시락·김밥·샌드위치 등 간편식 매출이 22.7%, 즉석밥 28.3%, 음료 매출은 44.5% 각각 늘었다.
특히 편의점에서 자주 팔리는 않는 쌀과 잡곡 등 양곡류의 이틀간 매출 증가율도 GS25 12.9%, CU 25.0%, 세븐일레븐 50.0%, 이마트24 94.0% 등으로 집계됐다.
고급 아이스크림 매출도 CU 33.0%, 세븐일레븐 50.0%, 이마트24 86.0% 등의 신장률을 보였다.
편의점 관계자는 "먹거리는 물론 상황별 필요에 따라 가끔 구매가 이뤄지는 품목의 매출 증가가 유의미해 보인다"며 "쌀과 여성용품, 세제, 자외선차단제 등 소비기한이 긴 제품들이 잘 팔리고 있다"고 말했다.
GS25에서는 롤티슈와 과일 통조림의 이틀간 매출이 각각 42.9%, 33.3% 늘었다. 세븐일레븐에선 기저귀 매출이 70.0% 늘었고 티슈 등 위생용품은 30.0%, 여성용품은 20.0% 각각 증가했다.
이마트24에서는 세제류와 자외선차단제 매출이 각각 41.0%와 208% 늘었다.
편의점 운영사들은 소비쿠폰 지급이 순차로 이뤄지고 있어 매출이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소비쿠폰 사용이 제한된 대형마트들은 안경원 등 입점 매장에서 소비쿠폰을 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편의점과 동네 마트에 손님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할인행사를 더 강화하고 있다.
이마트는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8월 고래잇 페스타'를 통해 수박과 복숭아·포도부터 한우·전복·장어·오징어 등 보양식까지 최대 60% 할인한다.
홈플러스는 오는 30일까지 여름 슈퍼세일 '홈플런NOW' 마지막 행사를 통해 '990원 삼겹살', 반값 수박과 한우를 내세웠고,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 나들이용 먹거리를 할인하는 '떠나요 맛캉스' 행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