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2 (목)

  • 흐림동두천 0.5℃
  • 흐림강릉 -0.9℃
  • 서울 1.1℃
  • 대전 2.7℃
  • 흐림대구 4.0℃
  • 울산 3.1℃
  • 광주 4.7℃
  • 흐림부산 4.9℃
  • 흐림고창 5.3℃
  • 제주 8.3℃
  • 흐림강화 0.5℃
  • 흐림보은 2.4℃
  • 흐림금산 2.4℃
  • 흐림강진군 4.7℃
  • 흐림경주시 3.0℃
  • 흐림거제 5.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오피니언

[신년사] 남인순 국회의원 "새해에는 평화와 배려 가득하시길"

신  년  사
남인순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송파병)

 

감사와 희망의 인사를 올립니다.
다사다난했던 신축년(辛丑年) 한 해가 저물고 대망의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문화투데이 임직원 및 애독자 여러분 복 많이 받으시고, 평화와 배려가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그리고 지난 한 해 동안 저에게 보내주신 따뜻한 사랑과 응원에 감사 드립니다. 

 

지난 2021년은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전 세계적으로 힘들고 어려웠지만, 범정부 차원의 총력전과 함께 온 국민이 연대와 협력, 인내와 희생으로 위기를 극복해온 소중한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19 대응에 헌신하여 오신 의료진과 돌봄 종사자 여러분, 방역의 주체로 함께하여 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 등 민생 지원, 그리고 취약계층에 대한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과 일본의 수출규제, 코로나 위기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여 경제 분야에서도 새로운 역사를 써왔습니다. 2021년 개발도상국에서 벗어나 선진국 지위로 격상되었고, 명목 GDP(국내총생산) 2000조원으로 세계 10위, 무역 규모 1조 2000달러로 세계 8위의 명실상부한 경제 대국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저 남인순은 정치가 국민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닦아주는 것임을 명심하고, 늘 국민의 편에서 원칙과 소신을 지키며, 민생 최우선의 생활정치, 사람과 환경을 살리는 살림정치에 전념해 왔습니다. 
줄곧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아동·장애인·노인·여성·비정규직 등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복지를 증진하고, 의료와 보육 및 노인장기요양의 공공성을 확충하며, 국가 공중보건위기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평등한 일상 회복을 뒷받침하며, 식품과 의약품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차별 없는 공정한 사회를 위한 다양한 법을 만들고 예산을 확보하는 데 의정활동을 집중해 왔습니다.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저출생․인구절벽 대응 국회포럼’ 공동대표로 초저출생․초고령사회 대비와 지방소멸 위기 대응에 힘써왔고, 공공의료포럼 공동대표로 OECD 최하위 수준의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노력하며, 한국아동인구환경의원연맹(CPE) 회장 권한대행 및 국제의회연맹(IPU) 주최 세계의원회의 한국대표 등으로 활동하며 코로나19 극복 및 세계적 백신 불평등 해소를 위한 국제적 연대와 협력에 힘써왔습니다.

 

국회는 법을 제정하고 개정하는 입법부인데, 제21대 국회 등원 이후 현재까지 「노인일자리 지원에 관한 법률안」과 「국제입양에 관한 법률안」 등 제정법률안 7건을 포함하여 총 60건의 법률안을 대표발의하였으며, 이 중 22건의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특히, 스토킹범죄 처벌을 강화하고 피해자 보호를 위해 19대․20대․21대 국회에서 지속적으로 법안을 발의한 「스토킹처벌특례법」과, 사회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돌봄노동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사회서비스원법」이 제정된 것은 21대 국회의 소중한 성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송파똑순이 남인순, 서울송파병 출신 국회의원으로서 지역일도 꼼꼼하게 챙겨 송파발전에 속도를 내고, 활력 있는 송파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부 관계부처 장관과 서울시교육감 등을 만나 송파현안 해결을 건의하고, 송파발전을 위한 학교, 공원 등 정부와 서울시 예산 확보에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친환경 신교통수단인 위례선 트램을 공공재정사업으로 전환토록 하였고, 설계와 시공을 일괄입찰공사로 추진하는 패스트트랙 방식을 도입하여 공기를 단축하도록 하였습니다. 위례선 트램은 차량 구매계약도 체결하였으며, 2021년 12월 30일 착공하여 2025년 9월 개통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립도서관 동남권 분관을 위례동 문화1부지에 유치하여, 행정안전부 타당성조사와 투자심사를 추진하여 왔으며, 오금동 오금공원 배수지 하부 공원화사업을 완료한 데 이어 상부 공원화사업을 추진하여, 2022년 7월까지 하늘공원과 쉼터, 무장애 데크길 등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캠퍼스를 송파구 방이동 운동장부지에 유치하고자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위례신도시 대학병원 유치도 민간사업자를 선정하여 1,000병상 이상 규모의 종합병원이 2024년 착공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가락본동 중앙전파관리소 부지 송파ICT보안클러스터 개발도 1단계 지구단위계획이 확정되어 본격화되었으며, 가락동 옛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과 관련하여 서울시에 송파구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당초 계획안대로 개발을 이행하고 50+센터 및 여성가족복합시설, 공연장과 수영장 등 문화체육시설을 확충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송파구와 협의하여 거여․마천지역 종합발전계획 수립도 추진하여, 거여2-1 기부채납부지에 교육문화복합센터 건립 및 성내천 복개구간 생태하천 복원 등 중장기 발전계획을 마련하고 있으며, 위례택지지구(장지천) 한강물 공급사업도 착공에 들어가 2022년 10월 준공할 예정으로 장지천 수변공원이 석촌호수에 이은 송파구의 새로운 명소로 탄생을 앞두고 있습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 남인순이 2021년 국정감사 우수의원과, 국정감사 친환경 베스트의원에 선정되고, ‘대한민국 의정대상’과 ‘대한민국 국회의원 소통대상’을 수상하는 등 각계로부터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친다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함께하여 주시고 응원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더 소중한 가치는 없습니다. 

 

지난 2년간 악전고투했지만 코로나19의 전세계적 유행이 지속되고 있고,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 발생과 함께 겨울철 5차 대유행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온갖 어려움을 극복해온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새해에도 사회적 연대와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코로나19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소중한 일상을 다시 회복해 나가야 합니다.
저 또한 코로나19 방역을 적극 뒷받침하고,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는 물론 국가 필수예방접종 백신 자급화를 지원하며,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당과 국회 차원에서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 여파로 불평등과 양극화가 심화되었습니다. 
2022년에는 불공정, 불평등, 불안전 등 3불(不) 문제를 개선하고, 시대정신인 공정·상생·생명의 가치가 더욱 확장되는 희망의 새해가 되도록 애쓰겠습니다. 
보건복지정책 전문가로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여 국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공공 및 필수 의료를 확충하여 건강 격차 해소와 국민의 건강한 삶 보장에 힘쓰고자 합니다.

 

특히, 2022년 새해에는 제20대 대통령선거와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되는데,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선거입니다.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며, 남북관계를 전쟁 위기 최악의 상황으로 내몰았던 보수정권기와 같은 불행한 과거로 후퇴할 것인가, 아니면 미래로 힘차게 전진해 나아갈지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선거입니다. 

중력이산(衆力移山)이라는 말처럼, 많은 사람이 힘을 합하면 산도 옮길 수 있습니다.
무책임한 보수세력의 준동과 기득권 적폐세력을 부활을 막아내고 민주개혁진보 진영이 꼭 승리하여, 제4기 민주 정부를 우뚝 세워야 합니다. 호랑이처럼 냉철하게 직시하고 소처럼 우직하게 걷는다는 호시우보(虎視牛步)의 정신으로, 온갖 위기를 극복하고 공정하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힘있게 만들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저 남인순은 2022년 새해에도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나라와 송파 발전을 위해 더욱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약속을 지키는 책임정치, 국민과 호흡하는 소통정치, 구석구석 부지런히 발로 뛰는 현장정치, 민생 최우선의 생활정치, 사람과 환경을 살리는 살림정치에 더욱 전념하겠습니다. 

새해는 용맹함과 강인함을 상징하는 검은호랑이(黑虎)의 해라고 합니다. 

 

2022년 임인년 새해는 코로나19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는 가운데,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국운이 융성하고 국리민복이 꽃을 피우는 희망찬 새해가 되길 바랍니다. 

문화투데이 애독자 여러분, 2022년 새해 뜻하시는 일들 모두 이루시고, 건강과 행복, 평화가 삼백예순다섯날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