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컬리가 2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을 내면서 올해 상반기 처음으로 반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컬리는 연결기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31억원으로 창립 10년 만에 첫 흑자를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상반기 매출은 1조1천595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7.6% 증가했다. 당기순손실은 71억4천만원으로 작년 상반기 162억원보다 줄었다.
상반기 상각전영업이익(이하 EBITDA)은 161억원으로 매출 증대와 물류 생산성 효율화, 수익성 강화 등 전방위적 개선을 통해 작년 동기 대비 106.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거래액(GMV)은 1조7천62억원으로 13.6% 늘었다.
2분기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5천787억원이고, 영업이익은 13억원으로 흑자 전환했으나 당기순손익은 33억원의 손실로 적자를 냈다.
컬리는 "올해 상반기 식품과 뷰티 등 주력 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신사업 진출, 샛별배송 확장 등으로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컬리의 주력 사업군인 식품 카테고리의 상반기 거래액은 11.5% 늘어났다. 뷰티컬리 또한 럭셔리와 인디 브랜드 수요가 지속되면서 고른 성장을 유지했다
신사업 중에서는 풀필먼트서비스(통합물류) 등을 아우르는 판매자배송상품(3P) 거래액이 59.4% 늘었다. 컬리는 풀필먼트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달 초 경기도 안산에 '3PL 저온센터'를 구축했다.
컬리는 올해 하반기부터 전사적 AX(인공지능 전환)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인공지능(AI) 기반의 신사업 기획을 주도할 AX센터 조직을 신설했다.
김종훈 컬리 경영관리총괄(CFO)은 "올 상반기 핵심 사업 강화와 신사업 발굴에 집중해 영업이익이 2개 분기 연속 흑자와 첫 반기 흑자를 이뤄낼 수 있었다"며 "영업이익을 유지하면서도 매출 증가율을 높이도록 하반기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