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미국계 창고형 할인마트 코스트코의 국내 고객 멤버십 연회비가 최대 15% 인상된다.
코스트코 한국법인은 3일 자사 웹사이트에 오는 5월 1일부로 연회비를 인상한다고 공지했다.
인상 내역을 보면 골드스타 회원권은 3만8천500원에서 4만3천원으로 11.7%, 비즈니스 회원권은 3만3천원에서 3만8천원으로 15.2% 각각 오른다.
이그제큐티브 회원권 회비는 기존 8만원에서 8만6천원으로 7.5% 인상된다.
다만, 이그제큐티브 회원의 경우 2% 적립 리워드가 연간 최대 10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확대된다.
오는 5월 이후 만기 도래하는 회원권은 새로운 연회비로 갱신되고, 이미 만기 된 회원권도 5월 이후 갱신 시에는 인상된 연회비가 적용된다.
앞서 코스트코 본사는 지난해 9월 1일부로 미국과 캐나다의 멤버십 연회비를 60달러(현재 환율로 약 8만8천원)에서 65달러(약 9만6천원)로 올렸다.
이그제큐티브 연회비는 120달러(약 17만6천원)에서 130달러(약 19만1천원)로 인상됐다. 코스트코가 멤버십 연회비를 올린 것은 지난 2017년 6월 이후 약 7년 만이다.
한국 고객에 대한 이번 멤버십 연회비 인상도 글로벌 정책 기조의 일환으로 보인다.
코스트코의 글로벌 유료 멤버십 회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8천만명 안팎이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코스트코는 연간 영업이익의 절반가량을 멤버십 회비로 창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트코 미국 본사가 100% 지분을 보유한 코스트코 한국법인의 지난 회계연도(2023년 9월∼2024년 8월) 매출은 6조5천301억원으로 전 회계연도 대비 7.6% 늘었다. 영업이익은 2천186억원으로 15.8%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58.1% 급증한 2천240억원을 기록했다.
코스트코 한국법인은 당기순이익의 67%에 달하는 1천500억원을 미국 본사에 배당해 국내에서 기부금 등의 사회기여도가 미미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