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충남 아산시는 도내 최초로 재난 전담 인력을 편성해 재난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는 '재난상황운영팀'을 신설했다고 8일 밝혔다.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여름철 폭우와 가을철 태풍, 겨울철 기습한파, 대형화재, 교통사고 등 각종 재난이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어 이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초기 대응이 필요해진 상황이다.
이를 위해 시는 최근 조직개편에서 재난상황운영팀을 신설하고 전담 인력 4명을 배치해, 재난상황실에서 365일, 24시간 빈틈없이 재난 예방조치와 신속한 초동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재난상황운영팀은 집중화된 재난정보 운영시스템을 통해 재난·안전 정보를 수집하고 상황 발생 때 관계기관 전파와 재난안전통신망을 통한 정보 공유 등 긴밀한 공조로 초기에 신속한 대응을 전담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가 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을 통해 행정안전부, 충남도 등과 상황을 공유하고 전파해, 비상 상황 대비 공동 대응 체제를 유지한다.
박경귀 시장은 "충남도,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 간 더욱 강화된 공조로 재난 상황을 선제 예방하고 신속히 대응해 시민의 안전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