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등록비·중고차시세 ‘자동차365’에 다 모았다

  • 등록 2018.07.05 18: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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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보 종합포털 ‘자동차365’ 일 평균 2000명 이용

[문화투데이 = 금교영기자] 신차구입은 물론 운행, 중고차 매매, 폐차 등 자동차 생애 전주기(Life Cycle) 별로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자동차365’가 일 평균 사용자 2000명을 기록하며 인기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365가 시범운영을 거쳐 지난 3월 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총 28만건(평일 평균 2.3천건)의 조회실적을 기록했고 모바일 앱도 6570명이 다운로드했다고 5일 밝혔다.


50여개 콘텐츠 중 상위 1~3위는 ‘신차등록비용’, ‘검사절차 안내’, ‘중고차시세’로 나타났다. 이는 신차나 중고차에 상관없이 구입금액과 배기량, 그리고 등록지역만 입력하면 공채를 포함한 등록비용을 간단히 계산해 주는 기능이 있어 등록대행 시에 발생할 수 있는 과다청구를 사전에 체크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상위 15개 콘텐츠 중 10개가 중고차 관련 정보로 이용자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중고차 거래시에는 허위매물이나 강압 등에 의한 피해예방 차원에서 문제되는 이력조회, 매매상사와 종사자의 등록여부, 실제 차량의 존재여부를 자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365 이용현황 분석을 통한 향상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조회 중심의 수동적 서비스를 탈피해 능동형 알리미 서비스, 대화형 쳇봇 등의 고도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능동형 알리미(PUSH)는 중고차 구입 후 정상적으로 이전등록이 됐는지 여부, 할부금 완납 후 저당해지 여부 등을 자동차 소유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이고 대화형 쳇봇(Chatter Robot)은 이용자가 궁금증 등 문의사항을 대화창에 입력하면 즉시 쳇봇이 자동으로 답변하고, 부족한 부분은 콜센터 직원에게 연결돼 처리하는 서비스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관계자는 “자동차 소유자가 필요로 하는 각종 정보의 제공으로 궁금증을 해소하고 온라인으로 증명서 발급 및 민원을 처리할 수 있으며 자동차관리요령 등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자동차정보 종합포털인 ‘자동차365’를 적극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금교영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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